생각은 어떻게 행동이 되는가 - 목표를 세우고 성취하는 인지조절의 뇌과학
데이비드 바드르 지음, 김한영 옮김 / 해나무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의 발달로 예전에는 영화 속에서나 등장하거나 공상과학으로 생각했던 것들이 속속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기 때문에 무슨 일이 일어날는지 기대감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상상하기 어려운 것들이 펼쳐지겠구나하는 생각이 든다. 뇌에 대한 부분도 과학의 발달로 많은 부분들이 규명되고, 그 기능들 또한 무엇인지 밝혀지고 있다. 뇌가 어떻게 기능함으로 우리의 삶이 조절되어지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는지 아는 것은 자신의 삶을 만들어 가는데 있어서 중요한 부분처럼 여겨진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 밝혀주는 책이 생각은 어떻게 행동이 되는가이다.

 

생각은 어떻게 행동이 되는가는 목표를 세우고 성취하는 인지조절의 뇌 과학에 대한 이야기인데 우리의 뇌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그것이 어떻게 행동으로 나와 성취되어지는가에 대한 메커니즘을 이해하기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새로운 도전을 줄 것이라고 기대한다. 뇌는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을 계속 추적하고 여러 단계의 뇌 상태에 영향을 미쳐 우리의 목표를 정확한 행동과 일치시키는데 이를 위해서 정교하고 빼어난 신경 메커니즘이 필요하다. 이것이 이루어지는 과정들을 인지조절이라고 한다. 인지조절 과정은 아는 것과 행동하는 것 사이의 어둑한 공간에 숨어 앎을 행동으로 바꿔줄 뿐 어느 쪽에도 속하지 않는 뇌의 자체 시스템으로 유지된다는 것을 보면서 보이지 않는 공간에서 엄청난 일들이 일어나고 있음을 밝견하게 된다. 뇌의 모든 것들이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속속들이 드러나고 있는데, 뇌의 기능 중에서 필요하지 않는 곳은 없는 것 같다. 그래서 뇌의 인지조절 체계가 손상되면 일을 효율적이고 깔끔하게 해 내는 능력에 결핍이 생길 수밖에 없다. 이러한 부분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인지조절 기능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토대가 무엇인지 이 책은 설명하고 있다. 이론적 토대를 통해서 인지조절 기능의 토대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메커니즘을 소개하면서 우리의 생각이 어떻게 행동으로 나오게 되는지에 대한 것들을 다양한 각도에서 살펴보고 있다. 우리가 무언가를 할 때에 그것이 어떻게 행동으로 나와 실제가 되는지에 대한 인지조절 기능의 토대를 안다면 행동을 만들어 내는데도 훨씬 수월할 것이다. 뇌 과학과 뇌에서 이루어지는 인지조절 기능들에 궁금한 분들에게는 좋은 길라잡이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