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샬롬! 기초 히브리어 - 이스라엘 언어와 문화를 한 권에 쏙! ㅣ 샬롬! 히브리어
임채의 지음, 이나현 감수 / 시원스쿨닷컴 / 2021년 9월
평점 :
일반인들에게는 히브리어가 생소할 수 있다. 하지만 구약성경의 언어가 히브리어이다. 그리고 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이스라엘이 히브리어를 쓰고 있다. 성경과 관련해서 히브리어는 배워봤지만 실제적으로 사용하는 히브리어는 배워본 적이 없다. 과거의 경험을 되살려서 히브리어를 생각하면 참 어렵게 배웠던 것 같다. 그래서 지금도 히브리어 알파벳 정도는 읽을 수 있는 정도이지만 문법적인 부분이나 여러 가지 부분은 전혀 생각이 나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이스라엘 언어와 문화를 한권에 담은 샬롬 기초 히브리어를 보면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히브리어를 배워보는 것도 재미있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옛날의 기억도 새록 새록 나고 간단한 문장에서부터 시작하는 것들이 기초이기 때문에 쉬워보였다.
샬롬 기초 히브리어는 말 그대로 기초 히브리어이다. 히브리어는 오른쪽에서부터 왼쪽으로 읽고 쓴다. 책 처음에 나오는 히브리어를 배우는 분들에게 이것만은 꼭 미리 알기를 보면서 기초가 중요하다는 생각을 다시한번 해 보게 된다. 기초 히브리어이기 때문에 히브리어를 배우고자 하는 분들에게 굉장히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설명되어서 읽는 것만으로도 어떤 의미를 가지고 읽어야 하는지를 분명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책에 나와 있는 매 과는 학습목표가 명확하게 나와 있고, 설명이 나와 있는데, 히브리어의 특징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되어 있다. 예를 들면 히브리어 명사의 성별은 남성과 여성으로 구분되고, 사람이나 동물뿐만 아니라 과일과 같은 사물도 남성 명사와 여성 명사로 구별되어 있다. 사물에 대한 성별 구분은 문법적 구분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설명들을 들으면서 히브리어를 이해하게 되고, 그것을 어떻게 말하기로 연결시킬 수 있는지 자동적으로 배우게 되는 것 같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정리를 통해서 앞에서 배웠던 것들을 짧은 문장으로 정리함으로 다시 한번 인지할 수 있어서 좋았다.
이 책은 이스라엘 언어와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히브리어를 기초부터 배워보기를 원하는 분들에게 잘 맞는 책이다. 특히 히브리어 따라쓰기 무료강의 스트리밍 미리보기 큐알코드도 있기 때문에 책과 함께 들어보고 병행하면 원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