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CEO 출신 코치들의 경영자 코칭
김대희 외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1년 7월
평점 :
미래 사회는 빠른 변화와 함께 그것에 대응하기 위해서 분주하다. 특히 코로나가 전 세계를 강타한 지금은 불확실성도 더욱 높아졌을 뿐만 아니라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는 상황에서 코로나 이후를 준비하고 있는 모양새이다. 하지만 세계는 코로나로 홍역을 치루고 있지만 기업들은 이런 상황을 타개할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시기를 돌파하고,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기 위해서 이 시대를 기존의 입장과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을 버리고, 새로운 관점과 성찰을 통하여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 이러한 디딤돌을 놓아줄 수 있는 책이 바로 CEO출신 코치들의 경영자 코칭이라는 책이다.
CEO 출신 코치들의 경영자 코칭은 CEO출신 코치 다섯 명이 모여서 후배 경영자들이 시행착오를 줄이고 과거에 했던 잘못된 전철을 밟지 않게 해 주고자 경영자 코칭이라는 책이 탄생하였다. 그래서 최고 경영자를 비롯한 기업의 리더들이 경영과 자기성찰을 위해 꼭 알아야 하는 내용들을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데, 1부와 2부로 나누어져 있다. 1부에서는 경영자의 자기 성찰과 경영자의 자기 관리로 되어 있고, 2부체서는 코칭 경영의 원칙으로 리더십, 조직 문화, 인재 육성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저자는 코칭을 받는다는 것은 가르침을 받는 게 아니라 새로운 관점을 얻을 생각 파트너를 두는 것이라고 말한다. 자신에게 갇혀서 보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혼자 가는 것 보다 둘이 가는 것이 훨씬 낫다. 아직 인생을 가보지 않은 길이 많다고 한다면 먼저 간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그런데 경영자 코칭은 먼저 경영자의 길을 걸어갔던 CEO의 코칭을 통해서 이 시대를 돌파해 나갈 수 있는 새로운 관점의 성찰 얻는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다. 책에서 코칭 경영의 본질로 경영자의 자기 성찰을 가장 먼저 넣는 것을 보면서 무엇보다도 경영자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는 인식을 받는다. 어떤 상황이던지 리더의 역할은 너무나 중요하다. 아무리 어려운 상황이라고 할지라도 리더가 새로운 관점의 성찰을 통해서 기회를 만들어 낼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는다면 함께 침몰해 버리는데, 이 책의 코칭을 받는 독자들은 어떻게 경영을 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경영자로서의 삶을 살았던 저자들의 노하우와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이야기 하나 하나가 가슴에 들어오면서 지금 나의 모습과 비교하며 약한 부분들은 보완함으로 더 나은 경영자로서의 삶을 살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책은 경영자뿐만 아니라 리더의 자리에서 조직을 이끌고 있는 분들이나 그러한 삶을 살기 원하는 분들에게는 딱 맞는 책이다. 이 책을 통해서 탁월한 경영자들이 만들어지고, 더 나은 리더들이 세워지기를 간절히 소망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