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다니엘의 신앙 맥 잡기 - 무디가 전하는
D. L. Moody 지음, 장광수 옮김 / 가나북스 / 2021년 7월
평점 :
성경에 나오는 수많은 믿음의 사람들의 삶은 오늘을 살아가는 믿음의 사람들의 삶을 보여주는 거울과도 같다. 지금 신앙인들이 겪고 있는 상황을 똑같이 겪어 왔고, 어려움들을 통과하였으며, 믿음 안에서 어떻게 삶을 만들어가야 하는지를 너무나 정확하게 보여주고 있다. 성경에 나오는 다양한 인물들의 이야기가 곧 우리의 삶의 현장에서 볼 수 있는 이야기와 똑같은데, 어려운 시기를 통과하여 승리자의 삶을 어떻게 살 수 있는지 수많은 인물들이 보여주고 있다. 그 중에 한 사람이 바로 다니엘이다.
무디가 전하는 다니엘의 신앙 맥 잡기는 성경에 등장하는 인물을 연구하는 일은 언제나 가장 흥미로운 일 중의 하나인데, 저자가 성경에 나오는 인물들을 연구하면서 느꼈던 기쁨과 영맥과 문맥, 그리고 사맥이 가져다 주는 메시지를 다니엘을 통해서 전달해 주고 있다. 시대를 뛰어 넘어 저자가 다니엘을 연구하면서 느꼈던 깊이 있는 통찰과 영적인 맥을 오늘을 살아가는 믿음의 사람들이 누릴 수 있다는 것은 커다란 기쁨이며, 무디와 같은 깊이 있는 신앙의 세계로 들어갈 수 있는 길이 된다고 생각한다. 무디가 들려주는 다니엘의 신앙의 맥은 오늘을 살아가는 믿음의 사람들이 반드시 배워야 하고, 세상의 풍조를 거부할 수 있는 믿음의 세계로 들어가도록 도전하고 있다. 다니엘의 모습을 보면서 오늘날 한국교회와 성도들이 왜 능력이 없는지, 말하는 메시지가 힘이 없는지를 너무나 잘 느끼게 해 준다. 다니엘은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자신의 삶의 현장에서 행동할 때에 수많은 어려움과 죽음의 위기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그의 믿음은 시대를 뛰어 넘고, 오늘을 살아가는 수많은 믿음의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며 믿음의 도전을 주고 있다. 무디는 일신상의 칭찬을 받는 것보다 다니엘의 대적들이 그를 칭찬한 것과 같이 신앙 인격을 가지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하면서 세상이 줄 수 있는 모든 것을 소유하기 보다는 다니엘이 받은 것과 같은 칭찬을 받는 것이 더 좋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런 것을 보면 다니엘은 믿음 안에서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지가 너무나 분명했다. 다니엘의 신앙 맥잡기를 읽으면서 다니엘과 같은 흔들림 없는 하나님을 향한 믿음의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을 보기 원하신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의 믿음의 삶을 어떻게 만들어가야 할지 고민하는 성도들에게 나침반과 같은 역할을 해 줄 것이라고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