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과의 이별 - 뇌와 영성 그리고 중독 믿음의 글들 375
노상헌 지음 / 홍성사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에 깨달은 이야기이다. 주변에 알콜 중독자가 있어서 많은 이야기를 하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심어 주면서 대화를 하지만 잘 변화되지 않는 그분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런데 주변에서는 알콜 중독에 빠진 그 분과 자신들은 다르다고 생각하면서 전혀 소망이 없다고 말하곤 하는 것을 들었다. 하지만 그분을 보면서 나를 돌아보게 되었다. 저분은 알콜에서 중독의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지만, 나 또한 알콜이 아니더라도 다른 부분에서 그분과 똑같은 것을 경험하고 있다는 생각이 불연 듯 들었다. 이런 경험을 하면서 그분에 대한 생각을 달리했던 경험이 있다. 그래서 중독과의 이별이라는 책이 나에게도 필요 하겠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중독과의 이별은 상황과 환경은 다양하지만 중독 없는 사람이 없다는 생각에서 쓰여졌다. 저자가 이 책을 쓰게 된 이유는 하나님의 유능한 일꾼들이 중독인지도 모르면서 중독으로 쓰러져 가는 모습에 깊은 아픔을 느꼈기 때문이고, 중독은 영적 삶의 가장 큰 걸림돌이라는 임상적 확신 때문에 이 책이 나왔다. 이 책은 독자들로 하여금 중독에 물들어 있는 개인과 교회 현상에 대한 인지를 할 수 있도록 해 주면서 중독이 우리 몸 안에서 신경물질을 통해서 어떻게 이루어져 가는지를 알 수 있었다. 중독과 관련된 주요 신경전달물질은 도파민, 아드레날린, 그리고 엔도르핀이라고 한다. 이러한 것들을 탐닉하고, 남용될 때, 중독에 빠지게 된다는 것이다. 종종 뉴스를 보면서 왜 저런 걸 하지라는 생각을 해 봤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그래서 중독에 빠지는 구나라는 이해를 할 수 있었다. 다양한 이론들과 잘 알지 못하는 용어들이 나와서 다소 어렵고, 딱딱하다고 느낄 수 있지만 중독에 대한 전체적인 것들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될 것이고, 중독의 현상에서 어떻게 회복의 과정을 거쳐 나갈지에 대한 것들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책은 자신의 삶을 조종하고 메여 있는 부분들 때문에 고민하는 분들에게 중독에 대한 이해와 해결책을 찾게 될 것이다. 주변에 이런 분들이 있다면 이 책을 통해서 이해와 도움을 받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