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럼에도 은혜면 충분하다 - 당신을 향한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 그리고 계획
김병태 지음 / 브니엘출판사 / 2021년 4월
평점 :
인생은 모두가 처음 가보는 길이다. 그러기 때문에 좌충우돌하며 살아간다. 확신을 가지고 했건만 정반대의 상황이 펼쳐짐으로 당황하기도 한다. 자신이 가졌던 확신이 잘못된 것임을 깨달았을 때 어찌해야 될 줄을 모른다. 참으로 인생은 알 수 없는 것 같다. 아는 것 같기도 하고, 모르는 것 같기도 하다. 이런 삶을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 극심한 고통과 절망의 상황일 때 어떻게 해야 할까? 하나님의 은혜가 흐른다는 것을 알면 된다.
김병태 목사님이 쓰신 그럼에도 은혜면 충분하다는 책의 제목을 보면 지금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 수가 있다. 이해가 되지 않는 상황, 절망의 상황에서도 하나님의 도우시는 은혜를 느낀다면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 은혜가 없는 것 같이 느껴지기 때문에 좌절하지만 저자는 이해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하나님의 은혜가 흘러가고 있다는 것이다. 단지 내가 느끼지 못하는 것 뿐이다. 하나님은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다. 살아계신 하나님께서 지금은 죽은 하나님이기 때문에 역사 안하시는 것이 아니다. 우리의 삶에 하나님의 은혜가 흘러가지 못하도록 나 자신이 막고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 시대로 모두가 어려워하지만 지금 가장 필요한 것이 하나님의 은혜이다. 어떤 상황에서도 하나님의 은혜는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하나님의 은혜가 우리의 삶에 흘러 들어와서 은혜가 넘치는 삶을 어떻게 만들 수 있을지를 이 책을 읽는 독자는 배우게 될 것이다. 지금 내 삶에 어떤 영역들이 하나님의 은혜가 흘러들어오지 못하게 만드는지 알게 될 것이다. 저자는 은혜로 인생의 큰 그림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시간표에 내 시간표를 맞추라고 조언한다. 내 코드를 하나님의 코드에 맞추는 훈련을 하라고 말한다. 그럼에도 은혜면 충분하다는 책을 통해서 하나님을 믿는 모든 사람들에게 넘치는 하나님의 은혜의 경험들이 있을 뿐만 아니라 어떤 상황에서도 하나님의 은혜를 바람으로 환경을 뛰어넘는 삶이 되어졌으면 좋겠다.
이 책은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한 모든 분들에게 단비와 같은 책이 될 것이다. 하나님의 은혜가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이나 은혜를 느끼지 못하는 분들에게는 하나님의 은혜가 무엇인지, 또한 어떻게 경험할 수 있는지 알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