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토리텔링 성경 :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 성경 전 장을 이야기로 풀어 쓴 ㅣ 스토리텔링 성경
김영진.강정훈.천종수 지음 / 성서원 / 2020년 6월
평점 :

성경은 하나님을 더 깊이 알게 해 준다. 성경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얼마나 놀라운 일을 이루셨는지를 볼 수 있고, 우리의 영이 살아나고, 하나님을 향한 더 깊은 신뢰와 믿음을 갖게 해 준다. 하지만 하나님을 말씀인 성경을 가까이 해야 되는 것을 알지만 여러 가지 이유와 상황과 핑계로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 하지 못할 때가 만다. 그래서 바쁜 현대 그리스도인들의 믿음과 교회의 모습이 하나님이 원하시는 모습과 거리가 멀어 보이는지도 모른다.


성경을 가까이 하고, 읽고 싶은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것이 스토리텔링 성경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성경 전 장을 이야기로 풀어 쓴 성경이기 때문이다. 성경을 읽다가 보면 잘 읽혀지지 않는 부분들도 있고, 성경적인 배경 지식과 이해도가 어려운 부분들도 있게 마련이다. 야심차게 올해는 일독을 꼭 해보겠다고 마음 먹어보지만 어렵고, 지루하고, 넘어가지 힘든 부분에서 포기하고 중단되는 경우들을 많이 보게 된다. 하지만 스토리텔링 성경은 지금까지 우리가 겪었던 어려움의 부분들을 말끔히 해결해 줄 것이다. 성경이 하나도 지루하지 않다. 성경의 내용들이 하나도 어렵지 않고, 마치 소설을 읽는 것처럼 읽는 즉시 스토리가 연결되면서 내용 하나 하나가 마음에 박히게 될 것이다. 다양한 성경 이해의 도구들이 들어 있어서 너무 좋은 것 같다.

성경을 읽다가 보면 성경이 배경으로 삼고 있는 시대적인 부분들도 알면 훨씬 더 풍성한 성경 읽기가 되는데, 그런 부분들을 모를 때는 낯설게 느껴지거나 거리감이 있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스토리텔링 성경은 성경의 핵심을 이야기로 풀어 썼을 뿐 아니라 성경이 기록되고 있는 시대적인 배경까지도 설명해 주고 있기 때문에 성경의 이야기가 훨씬 풍성하게 다가오면서 이해의 폭이 넓어지게 된다.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는 바벨론 포로생활을 했던 이스라엘 백성들이 본국으로 귀환하고 선민으로서의 회복이 이루어지는 부분들인데, 이 부분은 역사적인 배경을 알고 읽을 때 성경이 드라마처럼, 파노라마처럼 펼쳐지게 되는데, 스토리텔링 성경을 읽을 때에 그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성경을 더 가까이 하고 싶은 사람들은 꼭 스토리테링 성경을 곁에 두기를 추천한다. 자녀들에게는 하나님을 가까이 할 수 있는 더할 나위 없는 선물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