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크리스토퍼 라이트의 다니엘서 강해 - 오늘날 세상에서 신앙을 지키는 법
크리스토퍼 라이트 지음, 박세혁 옮김 / 도서출판CUP(씨유피) / 2020년 3월
평점 :
품절
세상을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에게는 부딪히는 상황들이 참 많이 있다. 하나님 나라의 법칙과 원리와는 다른 세상에서의 삶은 도전이다. 하나님 나라에 속한 사람으로서 살아가느냐? 아니면 세상의 법칙에 순응하며 살아가야 하느냐? 라는 갈림길에 서게 된다. 다니엘서에 나오는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도 나라가 멸망한 가운데 바벨론 나라에 포로로 잡혀가 살아갈 때에 이런 도전에 직면하였다. 다니엘서를 보면서 다니엘의 예언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는데, 다니엘서가 하나님 나라 백성들에게 보여주는 삶은 오늘을 살아가는 하나님 나라 백성들에게 매우 의미 심장한 도전을 던져준다고 생각한다.
크리스토퍼 라이트의 다니엘서 강해는 다니엘서의 주요 주제에 집중한 책이다. 한 분이시며 참되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이 적대적이고 때로는 목숨을 위협하는 국가와 문화 정부 안에서 살아가고 일하고 살아남을 수 있는가 하는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오늘 이 시대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이런 문제 속에서 어떻게 삶을 살아가야 할지를 다니엘을 통해서 매우 분명하게 보여 주고 있다. 다니엘 강해를 통해서 미래가 아무리 무섭고, 지금 주어진 삶의 환경이 아무리 어렵더라도 그것이 하나님의 주권의 손안에 달려 있다는 것을 배우게 해 주면서, 어려운 환경을 이겨낼 수 있는 권면과 힘을 준다. 책을 읽는 내내 다니엘서를 지금까지 보아왔던 틀을 넘어서서 더 넓고, 세세하면서, 확실한 메시지를 들을 수 있어서 힘이 되고, 도전이 되었다.
이 책은 성경에 충실한 책이다. 성경이 말하는 주제를 심도 있고, 깊이 있게 다룰 뿐만 아니라 삶의 현실에 직면해서 잘 볼 수 있도록 눈을 열어준다. 삶의 어려운 환경가운데 있는 분들에게는 이 책이 힘이 되고, 다시 일어날 힘을 제공해 줄 것이다. 삶의 현실에서 갈등하는 분명하게는 확실한 이정표를 제시해 줄 것이라고 확신한다. 또한 이 책을 통해서 이 시대를 이해하고, 바로 볼 수 있는 눈을 갖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