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Re_Think Church (리싱크처치) - 교회를 다시 생각하고 변화시키는 힘!
이상훈 지음 / 교회성장연구소 / 2019년 9월
평점 :
변화는 시대적인 과제이다. 어느 집단이든지, 회사든지 변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크다. 이것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된 것이 사실이다. 교회도 변화의 과제 앞에 서 있다. 그렇다면 교회의 변화는 어디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하는가? 지금이 바로 교회 갱신을 위한 깊이 있는 질문과 성찰이 필요한 때이다. 많은 사람들이 교회의 변화와 갱신을 바라고 있는 이 시점에서 교회를 다시 생각하고 변화시키는 힘이 무엇인지 깊이 있게 고민하게 하는 책이 바로 리 싱크 처치이다.
리 싱크 처치는 저자가 교회의 갱신과 변화를 위해서 얼마나 고민하고, 깊이 있는 진단과 성찰을 통해서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지 알 수 있게 해 준다. 교회가 직면한 시대가 어떤 시대인지를 정확하게 진단함으로 지금 교회가 처해 있는 상황에 대해서 눈을 뜨게 해 준다. 뿐만 아니라 이 시대를 바로 바라보고, 읽을 수 있게 해 줌으로 한국적 상황에서 교회가 당면하고 마주서 있는 현실이 어떤 것인지를 알게 해주고 있다. 그러기 때문에 이 시대 속에 교회 갱신을 향한 발걸음이 어떠해야 하는지 방향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단순히 눈에 보이는 문제를 지적하고, 교회의 당면한 상황만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토대로 어떻게 교회가 갱신을 실천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기 때문에 갱신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저자는 교회 갱신을 교회의 본질로부터 시작해야 된다고 말한다. 교회 갱신에서 중요한 것이 바로 교회의 자기 정체성이라는 말이다. 그것이 분명해야 만이 그것을 토대로 교회가 나아가야 될 방향을 잡을 수 있다. 책을 읽으면서 많은 도전과 느끼는 것들이 많았는데, 각 장 마지막에 그것을 정리해 줌으로 책의 그림을 한눈에 그릴 수 있어서 너무나 좋았다. 뿐만 아니라 복음의 본질을 진단하고, 나아가야 될 방향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막연하지 않고, 어떤 것을 꿈꾸어야 되고, 애써야 되는지 알 수 있어서 좋았다. 교회를 다시 생각하고 그것을 이루 수 있는 힘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볼 수 있기 때문에 교회의 지도자나 교회 변화를 원하는 사람들이 읽을 때에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