켄 피셔 불변의 차트 90 - 극심한 변동성에도 살아남는 대가의 투자법
켄 피셔 지음, 김중근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제 ’극심한 변동성에도 살아남는 대가의 투자법‘, 출판사 한국경제신문, 저자 켄 피셔의 <켄 피셔 불변의 차트 90>을 다 읽었습니다.

내용은 [제1부 주식시장 관련 차트, 제2부 금리, 원자재 가격, 부동산 및 인플레이션 관련 차트, 제3부 경기 사이클 및 재정정책 분석, 그리고 오해]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인상적인 것은 책의 품질이었습니다. 단단한 양장본인데다가 차트를 편하게 살펴 볼 수 있도록 크게 240*187mm사이즈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종이의 질감도 꽤 훌륭하여 ’책에 이렇게까지 한다고?‘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온갖 정성이 다 들어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다 읽고 든 생각은 경제 전반에 대한 인과관계와 큰 흐름들을 파악하기에 꽤나 좋은 책이었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흔히 여러 경제서적들을 접하면 저자의 주장들이 다양한 문장들로 나열되지만 정작 정량적인 데이터나 통계, 차트가 부족하여 그 내용에 대한 사실 확인 과정을 따로 한 번 더 거쳐야 했습니다. (전 책을 곧이곧대로 보지 않고 독하게도 실제로 그러한지 다 확인해봅니다.😅)

하지만 이 책은 차트와 함께 설명이 등장함으로써 충분히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었습니다. 저자도 처음에 차트를 활용하게 된 계기가 고객의 이해를 돕고 영업을 원활하게 하기 위함이었다고 하는데, 충분히 공감이 되었습니다. (물론 통계나 차트를 악용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또한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이번 개정판으로 나오면서 이전 판에서의 본인의 설명에 대한 것들을 바로 잡거나 반성하는 부분이었습니다. 보통 유명인사가 되면 자신이 한 주장을 바꾸거나 실수를 인정하기가 쉽지 않은데 이를 바로 잡음으로써 저자에 조금 더 신뢰감을 가지고 볼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저 역시 개정판 이전의 설명들 보다 추가 된 설명들에 더 공감이 되었습니다.

* 책 중 : 이 개정판은 세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 그래프는 그대로 둔 채 코멘트를 추가하여, 나의 생각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밝혔다. 나의 의도는 독자들에게 역사의 단면을 보여주려는 것이다. 아울러 원래의 코멘트에 새로운 코멘트를 추가하여 나란히 나타내면 독자들은 지금의 세계를 더 잘 이해하고, 나아가 앞으로 또 20년 후에 어떻게 재해석될지도 생각해 보게 될 것이다.

이처럼 책에 대한 품질과 이해를 돕는 균형감, 신뢰성 등이 좋기에 누군가가 경제 전반에 대한 이야기를 설명해달라고 한다면 개인적으로 저는 먼저 이 책을 추천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이 책을 통해 시장을 예측 하거나, 시장을 맞추라고 나온 책은 아닙니다. 켄 피셔 역시 이를 충분히 기술하고 있었습니다.

* 책 중 : 이제까지 시장의 움직임을 ’앞서서‘ 예측하려는 사람들은 죄다 성공하지 못했다. .. 그런 사람은 영영 찾지 못한다.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실제로 시장수익률을 뛰어넘는 이익을 얻은 사람은 없는가? 있다. .. 그들은 내가 <슈퍼스톡스>나 <포브스>의 칼럼에서 설명했듯이 회사의 근본적인 가치에 주력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그러므로 이 책의 용도는 금리, 인플레이션, 실업률, 주식시장 그리고 이에 따른 경기 사이클과 정부의 재정정책 등 다양한 경제 상황들이 출현 했을 때 심리적 동요를 일으키지 않고 지난 역사에서는 시대는 어떻게 흘러갔는지, 내가 할 수 있는 좋은 대처는 무엇인지 등을 냉정하고 이성적으로 판단해보게 하는 용도 입니다. 쉽게 말해 내가 세운 투자의 원칙들과 원금을 사수하는게 목표입니다.

* 책 중 : 금리, 부동산, 원자재 가격, 인플레이션 등의 판단에 유용한 지침이 될 것이다. 언젠가 주식시장이 과열되거나 신경질적으로 바뀌어 여러분이 이성을 잃도록 만든다면, 그때 한 발 물러서 이 책에 있는 시각 자료들을 살펴보라. 금융시장의 역사를 돌이켜 무엇이 특이했고, 무엇이 그렇지 않았는지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훨씬 안전하게 투자할 수 있다.

이 정도면 <켄 피셔 불변의 차트 90>에 대한 서평으로 충분하리라 생각합니다. 투자나 경제에 관심있는 분들에게는 경제 전반에 대한 인과관계와 큰 흐름들을 파악하기에 꼭 도움이 되는 책이므로 추천 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