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는 어떻게 일하는가 - 인류 최초로 사람을 달에 보낸 우주산업 선두주자의 비하인드 히스토리
데이브 윌리엄스.엘리자베스 하월 지음, 강주헌 옮김 / 현대지성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 현대지성 / 저자 데이브 윌리엄스, 엘리자베스 하월의 <나사는 어떻게 일하는가>를 다 읽었습니다. 읽으면서 느낀 점은 실패 했을 경우에 생명을 위협 받을 만큼 치명적인 리스크와 어려운 난이도를 안고 있는 사업은 꽤나 '엄격함과 유능함'이 필요하구나 였습니다. 


* 책 중 - 우주왕복선 컬럼비아호가 폭발하며 일곱 명의 우주비행사가 사망했다. 


* 책 중 - 당시 케네디는 이 일이 "쉬워서가 아니라 어렵기 때문에" 인간을 달에 보내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 책 중 - 오늘부터 비행 관제팀은 '엄격함과 유능함'이란 두 단어로 알려지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하는 일과 하지 않는 일에 대해서도 끝까지 책임을 진다는 뜻에서 '엄격'할 것입니다. ... 우리는 어떤 일도 대수롭지 않게 넘기지 않을 것이란 뜻에서 '유능'해야 합니다.


팀원의 생명이 걸린 프로젝트인 만큼 사소한 실수도 용납되지 않았고, 빈틈없는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 서로가 유능함으로 무장해야 했습니다. 


* 책 중 - 모든 팀원에게 최고의 역량을 발휘하라고 요구했다. 운항 관제 팀원 한 명 한 명에게 탁월한 수준에 이르도록 혼신을 다하고 빈틈없는 역량을 갖추도록 요구했다. 


* 책 중 - 모두가 '엄격함과 유능함'으로 무장한 덕분에, 그날은 나사가 인간을 달에 보낸 뒤에 지구로 안전하게 귀환시키는, 불가능해 보였던 목표를 이루어낸 날이 되었다.


제 경우에는 책을 읽을 때 늘 사업이나 투자에 연관시켜서 읽게 되는 편인데 '엄격함과 유능함'이란 부분에서 생각해볼 점들이 있었습니다. 너무 생각이 많으면 시작도 못한다라는 점도 있어서 존 메이너드 케인스의 "정확하게 틀리는 것보다는 대강이라도 맞는 것이 낫다."라는 의견을 선호하는 편인데 한 번씩 이런 엄격함에 대한 부분도 고찰해볼 계기가 되었습니다. 특히나 리스크에 대한 부분은 더욱 말입니다. 


내 돈을 우주왕복선에 태운 후 카운트다운 한다고 생각해보십시요. 


출발(투자)를 결정하기 이전에 최대한 여러 리스크에 대해 심사숙고 할 것이며, 돕는 사람들도 탁월한 수준까지 이르게 만들어 최고의 역량을 발휘하도록 돕지 않겠습니까?


또 하나 배울 점은 모의실험 훈련이었습니다.


* 책 중 - 모의실험 훈련팀의 주된 임무는 우주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온갖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우주비행사와 운항 관제사를 훈련시키는 것이었다. 오작동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절차를 이해하고 시험함으로써 어떤 일이 발생하더라도 대처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지 않은 채 우주로 떠나고 싶은 우주비행사가 어디 있겠는가?


* 책 중 - 나사가 이 경험에서 배운 진짜 교훈은 모의 훈련 과정에서 절차를 재확인하는 것의 중요성이었다.


실전에 가까운 훈련을 통해 이론을 체득하고, 예상치 못한 상황에 당황하지 않도록 대응하는 훈련을 하는 것 입니다. 이론과 실전은 꽤 다르며, 최대한 모의실험 훈련을 통해서라도 자기가 세운 원칙들을 절차대로 경험해둬야 나중에 같은 방식으로 더 큰 자본도 안정감 있게 굴리던지,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차분히 대응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이론으로만 무장한 사람이 갑자기 자기 전재산으로 뭔가를 시작한다 생각해보십시요. 혹은 전재산이 반토막 나는 경험을 돈과 나이가 늘었을 때 해본다 생각해보십시요. 


책만 읽고 갑자기 물에 뛰어들어 수영 할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 책 중 - 문제가 무엇인지 알아낸 뒤에는 모든 것이 일사천리였다. 문제 해결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고, 어떤 방향을 취해야 하는지 알아내는 건 그다지 어렵지 않았으니까


이처럼 나사 역시 하나의 조직이기에 사업 조직과 유사한 면들이 있었으며 특히나 모든 리스크에 대한 '엄격한' 관리, 모든 팀원들이 서로의 분야에 탁월하기까지 노력하는 '유능함', 그리고 실전에서 벌어질 수 있는 모든 문제에 대응 할 수 있도록 훈련 하는 '모의훈련'까지 배울 점들이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많은 경우의 수에 대한 파악과 대처, 인내와 용기의 적절한 균형 등 여러 세밀한 요소들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다른 부분들 역시 <나사는 어떻게 일하는가>를 통해 직접 살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꽤나 사건들이 많았더군요. 


'엄격함'과 '유능함'과 '모의훈련'으로 일하는 나사! 

이상 <나사는 어떻게 일하는가> 서평을 마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