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 오르고 내리는 이유 - 모든 투자자들에게 필요한 투자의 기본 지식들
빌 파이크.패트릭 그레고리 지음, 존 최 옮김 / 비즈니스101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 비즈니스101, 저자 빌 파이크,패트릭 그레고리의 <주식이 오르고 내리는 이유(개정증보판)>을 다 읽었습니다. 소장기대평으로 대학교재 같다라는 인상을 밝힌 적이 있는데 실제로 읽어보니 그러합니다. 아주 학습적 책 입니다.

인상적인 부분은 단순히 투자자의 시각으로 책을 저술했다기 보다는 한 사업가가 사업을 시작 했을 때 벌어질 수 있는 여정을 책으로 저술한 관점이 아주 훌륭합니다.

사업을 시작하는 것부터 주식회사로의 발전, 자본의 차입 및 활용, 각종 재무 관리, 상장 및 신주, 채권, 우선주 발행까지 사업의 시작과 진화 과정을 세세하고 친절하게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곧, 이 모든 설명은 주식을 단순한 종이조각이 아닌 ’기업의 소유권‘으로써 이해하게끔 돕습니다. 그 이후 투자자로써 중요한 ’가격‘ 부분, 곧 가치평가 비율 등을 학습하게 돕습니다. 투자자의 시각으로 발전하는 것이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애보트‘라는 기업을 통해 실제 투자의 사례를 테스트 해봅니다.

내용이 꽤 체계적이라 미국의 여러 금융 교육 기관들에서 수십 년 동안 주식투자 입문 도서로 여겨질만 합니다. 투자를 막 시작한 분들이라면 꼭 필요한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울러 사업을 시작하는 분에게도 역시 필요한 책입니다. 다만 우려되는 점은 역시나 난이도 입니다. 저자가 친절하게 쉽게 풀어 설명함에도 생소하고 중요한 내용들이 많다보니 차근차근 이해해야 합니다. 빌 파이크, 패트릭 그레고리 같은 훌륭한 교사들이 옆에 탁 달라붙어 조리있게 가르쳐준다면 참 좋은 책이 될 것이나 초심자가 독학으로 뚫기에는 다소 시간이 걸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물가물하지만 느낌상 벤저민 그레이엄의 <증권분석>보다는 쉬운 것 같기도..)

그래도 책이 전하려는 메세지 - ’능력범위 안‘에서 주식을 ’기업의 소유권‘으로 여기면서 ’철저한 분석‘을 통해 ’미스터마켓‘이 주는 기회에 따라 가격이 ’안전마진‘ 충분 할 때 산다.

그야말로 가치투자에 기초 중의 기초, 뼈대 중의 뼈대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식이 오르고 내리는 이유>를 통해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이 기초와 뼈대를 잘 쌓는데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모든 투자자들에게 필요한 투자의 기본 지식들‘을 전하는 책, <주식이 오르고 내리는 이유(개정증보판)>! 즐겁게 잘 읽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