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 현대화 그리고 가치투자와 중국
리루 지음, 이철.주봉의 옮김, 홍진채 감수 / 포레스트북스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히말라야 캐피털 매니지먼트의 창업자이며 투자자, 리루의 <문명, 현대화 그리고 가치투자와 중국>을 다 읽었습니다. 책은 크게 세 가지로 1. 인류의 역사흐름과 중국, 2. 가치투자, 3. 개인적 사유들이 담겨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인류의 역사흐름과 중국, 개인적 사유들 부분은 신선하고 흥미롭긴 했지만 인문학적인 요소가 짙어 제게는 조금 심심했습니다. 리루가 실제로 참고한 <총균쇠>와 같은 인문학 서적의 느낌이라 보시면 됩니다. 전 이과가 맞나봅니다. 하지만 가치투자 부분에서 아주 좋았습니다. 가치투자에 대한 가치관, 자질, 배움과정, 인터뷰, 멍거와의 일화 등등 설명이 일목요연하고 꽤 재밌었습니다. 전 역시 이 쪽 부분에 관심이 많나봅니다. 단, 오해 안하셨으면 하는 것은 <총균쇠>와 같은 인문학 서적을 좋아하시는 분은 또 이 부분을 더 좋아하실 수 있겠다 싶습니다. 그리고 인류의 역사에 대한 이해는 또 투자와 맞닿아 있습니다.

* 책 중 - 나는 문명의 발전 단계를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눈다. 수렵·채집 문명인 1.0 문명, 농업·목축업 문명인 2.0 문명, 산업혁명이 주도한 과학기술 문명인 3.0문명이다.

* 책 중 - 가치투자의 기본 개념은 크게 네 가지입니다. 첫째, ’소유권‘, 둘째, ’안전마진‘, 셋째, ’미스터 마켓‘, 넷째, ’능력 범위‘라는 개념입니다.

단연 찰리 멍거에게 인정 받는 투자자인 만큼 내용은 꽤나 생생하게 와닿는 부분도 많고 재밌습니다.

* 책 중 - “일면식도 없는 삼촌이 갑자기 돌아가시면서 당신한테 회사를 물려주셨어. 이 회사 지분 100%가 당신 것이 된 거지. 자, 그럼 어떻게 할 거야?“

가치투자 부분은 제가 따로 정리하기 어려울 만큼 좋은 내용이 많고 정리도 잘 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만으로도 뽕을 뽑습니다. 투자에 입문하시거나 가치투자를 지향하시는 분들은 꼭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전체적인 가치투자의 틀과 그림이 정리되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가치투자자로써의 자부심도 심어주는데 꽤 기분이(?) 좋았습니다.

* 책 중 - 시장의 최종 진화 방향은 애초 시장을 형성한 기본적인 힘이 결정한 바에 따른다고 생각합니다. 펀더멘털 투자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수와 운용 자금은 시장에서 영원히 소수에 불과하겠지만, 그들이야말로 자산 가격을 최종 결정하는 이들이기 때문입니다. 주식 시장은 장기적으로 보면 저울이며, 가격 발견 메커니즘은 펀더멘털 투자자를 통해 실현 됩니다. 그 과정이 비교적 길 뿐입니다.

’최종 결정을 하는 이들‘, ’비교적 길 뿐‘
뭔가 가치투자자로써 뿌듯하게 만들죠. 가격은 결국 가치로 수렴 할 뿐 입니다.

또 한 가지 더, 투자든 인생이든 묵묵하게 한 걸음 한 걸음 정진하는 모습과 회피하지 않고 출석하는 것,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배움을 추구하는 것, 이 역시 꽤나 중요한 마음가짐으로 다가왔습니다. 이 또한 복리로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 책 중 - 이 험난한 여정에 제가 기여한 것이 있다면, 그저 한 걸음 한 걸음 걸어왔다는 것입니다. 우디 엘런은 ”성공의 8할은 일단 출석하는 것이다“라는 우스갯소리를 한 적이 있죠. 맞는 말입니다. 인생의 많은 고비에서, 저는 멈춰 서거나 현실에 안주할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마음속 목소리가 계속 ”여기가 끝이 아니야“라고 말해줬습니다.

가치투자자로써의 자부심과 마음가짐
저는 이 두 가지가 꽤 울림이 있었고, 또 사색해보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가치투자 부분만으로도 100점으로 이 책을 볼 이유는 충분합니다. 리루의 <문명, 현대화 그리고 가치투자와 중국> 추천 드리니 가을바람 선선 할 때 즐겁고 독서하시고, 사색하시고, 또 각자의 여정으로 출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리루의 마지막 말로 서평을 마칩니다. 모두 멋진 여정이시길

* 책 중 - 시장이 매우 비협조적이어서 1년 내내 기회가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는데, 그것은 큰 문제가 아닙니다. 문제는 한 해가 지나도록 아무것도 배우지 않고, 한 가지 통찰을 형성하지도 않고, 과거의 잘못된 통찰력을 반증·분석하지 않고 헛되게 보내는 것입니다.

* 책 중 - 진정 위대한 가치투자자는 평생 끝없이 배우는 사람입니다. 좋은 소식은, 일단 축적한 지식은 사라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지식이 축적되면서 당신의 부와 마찬가지로 복리의 상승효과를 만들어냅니다. 사실 지식은 재산 보다 훨씬 빠르게 복리로 증식합니다. 이것은 멋진 여정이며 가치 있는 인생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