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얼마나 투자할 것인가? - 더 나은 재무 의사결정을 위한 가이드
빅터 하가니 외 지음, 부은영 외 옮김 / 비즈니스101 / 2024년 9월
평점 :
빅터 하가니, 제임스 화이트(지은이), 부은영, 존 최(옮긴이)의 <얼마나 투자할 것인가?>를 다 읽었습니다.
책의 큰 틀은 (1) 적절한 투자 규모에 대한 결정, (2) 투자자 생애 주기에 맞는 재무설계, (3) 활용 할 수 있는 다양한 투자수단, (4) 모든 것을 적절하게 잘 배분하고 선택, 정리하게끔 마무리 되어 있었습니다. 마침 책의 부제가 ’더 나은 재무 의사결정을 위한 가이드‘ 인데 여기에 충실한 책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개인적으론 재밌게 읽었습니다. 대학교재처럼 다소 학습적인 면이 많긴 한데 중간중간에 여러 흥미로운 예시들로 재밌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롱텀캐피털매니지먼트의 공동 창립 파트너로써 큰 실패 경험을 한 빅터 하가니가 참여한 책이기에 더욱 더 그의 진솔한 생각들을 들여다 볼 수 있었습니다. 실패에서 배울 점이 많습니다.* 책 중 - LTCM의 실패는 인생의 전환점이었으며 경제, 시장, 그리고 투자에 대한 그의 생각에 많은 의문을 품고 수정하는 계기가 되었다.* 책 중 - LTCM에서 배울 수 있는 가장 중요하고 유용하며 분명한 교훈 중 하나가 간과되었다. 즉, LTCM 파트너들은 얼마나 많이 투자해야 했는가?책의 전체적인 내용을 살펴본 바, 여러 금융의 이론적 바탕에다 적절한 시점에, 적절한 비중의 동적자본배분을 활용하는 안전지향적(?) 포트폴리오를 제안하는 느낌입니다. 쉽게 말해 ”현재 시점에서 남은 수명이 X년이고, 가진 자산이 Y억원인데, 주식, 부동산, 채권 등 여러 투자수단 중 각각 얼마씩 넣어볼래?“와 같은 이야기라 할 수 있겠습니다.* 코넬리우스 코모도어 밴더빌트 ”어떤 바보라도 큰 돈을 벌 수는 있다. 그러나 그 돈을 지키기 위해서는 지능이 필요하다.“이론적 내용을 다 정리하며 서평하기엔 내용이 너무 길 것 같고 우선 방법론적으로 간편하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방법 : 정률베팅(확률 높이기) -> 머튼 비중(수익은 늘리고, 위험은 줄이기) -> 장기적 관점 견지(대수의 법칙 발휘) -> 적절한 시점에 기대수익률을 기반으로 비중 조절(동적 전략)정리가 꽤 단순해보이지만 이론을 뒷받침 하기 위한 여러가지 사례와 설명들이 책 내용으로 꽤 많습니다. 다소 딱딱하게 여겨질 수도 있고, 어려운 부분들도 있을 것이나 공부하듯이 달달 외울 것까지는 아니라 생각합니다. 편하게 보시되, 공식이 말하고자 하는 핵심을 잘 적용하시면 되리라 생각합니다.* 책 중 - 최적화에 지나치게 몰두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당신이 완전한 켈리 베터든, 일반적인 위험회피 성향을 가진 머튼 비중을 사용하든 엄청난 결과를 낼 것이 확실하기 때문이다.읽으면서 개인적으로 여러 생각들이 들었는데 각 자산별 비중에 대해 나는 어떻게 조절하고 있었는지, 가진 자산과 좋은 원칙들을 적당하게 잘 사용하고 후대까지 또 잘 전달하려면 어떤 방법이 최적일지, 좋은 재무설계라는 것이 결국 좋은 투자 대상에 대한 기준을 덧대어 보면 역으로 적용가능 한 게 아닌지 등을 생각해본 것 같습니다.앞서 거론 한 것처럼 다소 학습적인 면이 많아 투자가 생소한 분들에게는 어렵게 여겨질 수도 있는 책이겠으나 이론적 바탕을 잘 배우고 나면 그 이론의 핵심만 잘 가져와도 개인에 맞게 적절히 활용 할 수 있습니다. 나무와 숲을 동시에 배우기에 좋은 책으로 여겨졌습니다. 자신의 현재 투자방식이나 포트폴리오, 생애 주기에 맞는 재무 설계, 지출 계획 등을 점검하는 용도로 좋은 책이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책에서 나온 예시를 문제로 들며 서평을 마치려 합니다.* 책 중 - 당신은 25달러를 받게 되고 노트북을 꺼내서 30분 동안 전자 동전 던지기에 베팅하라는 요청을 받는다. 동전은 앞면이 나올 확률이 60%로 편향되어 있고, 각 동전을 던질 때마다 앞면이나 뒷면에 얼마나 베팅할지 결정해야 한다. 1달러를 베팅해서 이기면 자금이 1달러 늘어나고, 지면 1달러가 줄어든다. 현재 가진 돈에서 원하는 액수만큼 베팅할 수 있고, 30분이 지난 후에 남은 금액에 따라 상금이 지급된다.당신은 어떤 식으로 베팅(투자)하시겠습니까?제 서평이 투자의 여정에 좋은 참고가 되시길 바라며 무더운 여름 모두 건강하게 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