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0배 주식 불변의 법칙 - 제대로 사서 독하게 버텨라
토머스 펠프스 지음, 김인정 옮김 / 에프엔미디어 / 2024년 7월
평점 :
출판사 에프엔미디어, 저자 토머스 펠프스의 <100배 주식 불변의 법칙>을 다 읽었습니다.
이 책을 읽고 느낀 점은 ’아 이런 책은 나만 알고 싶은데‘ 입니다.
부제 “제대로 사서 독하게 버텨라”라는 내용에 신뢰성을 부여하기 위한 여러 설명들로 신경이 조금 분산되는 감은 있지만 결국 그 투자의 본질을 꿰뚫는 핵심은 아주 강력합니다.
책의 제목처럼 ’100배‘라고 이야기하면 이거 책 팔기 위한 광고수단 아니야라고 생각 할 법 합니다. 실제로 저 역시 이런 책들은 많이 거르게 됩니다. 그런데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100배는 역발상적인 마인드로 출발합니다. ’그 동안 주식시장에서 100배 가까이 오른 기업들의 공통점은 어떤 것이지?‘, ’어떤 전략을 가져야 100배를 경험 할 수 있지?‘와 같은 질문이죠. 저자는 그러한 기업들을 정리, 분석한 후 각 기업과 투자에 대한 공통분모와 과정들, 근거들을 설명하므로 꽤 배울 점들이 많이 생깁니다.
그리고 그 정리된 핵심이 바로 “제대로 사서 독하게 버텨라”입니다.
* 조지 베이커(미국 금융가) - 주식을 알아보는 시각, 매수하는 용기, 그리고 보유하는 인내심이 필요하다“
책으로 배울 수 있는 여러 점들 중에 제가 중요하게 여겨지는 부분 몇 가지만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작은 이익의 반복이 아닌 큰 이익을 줄 수 있는 전략으로 계획한다.
2. 훌륭한 기업을 선정한다.
3. 시장의 기대치가 낮을 때, 곧 싸게 산다.
4. 복리의 힘이 충분히 발휘되도록 보유한다.
5. 시장은 무시한다.
정리 된 방법이 너무 단순하잖아라고도 할 수 있겠지만 조지 베이커가 말하는 좋은 기업에 대한 ’시각‘, 가격이 싸거나 적절 할 때 매수 할 수 있는 ’용기‘, 그리고 여러 경제상황을 무시하며 꾸준히 보유하는 ’인내심‘은 의외로 쉽지 않습니다.
먼저 큰 이익(1)을 위해서는 아주 훌륭한 기업(2)을 발견해야 하는 노력과 안목이 필요하며 그 기업을 발견했더라도 시장의 기대치가 낮아져 가격(3)이 싸질 때까지 또 인내하며 기다려야 합니다. 겨우겨우 어렵게 인내하여 겨우 보유하기 시작했더라도 복리의 힘이 발휘되도록 수년간 매일 변동하는 가격 변동성에 따른 수익 실현 욕구, 손절 욕구 등을 버텨야 하며, 각종 거시적 요인의 변동과 하락장에도 팔지 않고 보유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결국 아무리 좋은 계획과 두뇌를 가졌더라도 좋은 기질을 가지지 못했다라면 투자자는 이 방법을 실현 할 수 없습니다.
* 찰리 멍거 - 좋은 투자자의 자질은 인내심과 용기라는 괴랄한 조합을 투자자는 가져야 한다.
반대로 그게 그리 어려운 것이냐라고 한다면 저자는 또 누구나 시도 해볼 수 있다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이미 시장에 그러한 기업들이 제법 많았고, 또 그러한 혜택을 누린 사람들이 있었으며, 혹여나 100배에 당도하지 못하더라도 큰 시각을 가지는 것, 좋은 기업을 고르는 것, 안전마진을 확보하며 사는 것, 단기매매하지 않는 것, 시장 타이밍을 재지 않는 것과 같은 좋은 습관을 배울 수 있기 때문 입니다.
* 워런 버핏: 여러분, 인생을 통틀어서 총 20번만 투자를 할 수 있다고 가정해 보세요. 그래도 지금 투자하고 있는 기업에 계속 투자를 하시겠습니까?
결국 내용은 단순하지만 중요하고, 실천하기 쉽지 않지만 여러 설득력 있는 근거들을 통해 올바른 투자가치관을 정립 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책이라 생각 됩니다. 특히 오랜 시간 자본을 굴렸거나 굴리는 자본의 규모가 꽤 커진 분들은 내용에 많이 공감하실 것 입니다. 세세한 내용들도 함께 나눠보고 싶긴 하지만 서평으로 직접 정리하진 않겠습니다. 서평 처음에 거론 한 것처럼 이런 책은 저만 알고 싶은 심리도 있고, 직접 읽으시면서 책이 제공하는 모든 영양분까지 다 흡수하는 게 단연 더 옳습니다.
참고로 책에서 여러 반대의견도 충분히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맹목적으로 보유하라는 것이냐, 시장이 나빠질 때 빠져나와야 하는 것이 아니냐 등등. 이러한 점들도 책을 통해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모니시 파브라이가 강력 추천하는 책, 토머스 펠프스의 <100배 주식 불변의 법칙> 저 역시 추천 드리며 이만 서평을 마치겠습니다.
* 토머스 펠프스 : 약세 시장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대신 주식 가격이 떨어지는 상황을 이용해 1만 달러를 100만 달러로 만들어 줄 수 있는 주식을 찾는데 더 집중했더라면 훨씬 좋았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