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나모리 가즈오의 마지막 수업 - 어느 사업이든 성공으로 이끄는 경영 12개조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양준호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4월
평점 :
이나모리 가즈오의 책을 읽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작년에 별세 한 것이 너무 아쉬운 인물입니다. 당연히 서로가 아는 사이도 아닌데 아쉬운 마음이 듭니다. 간접적이지만 책으로 많이 만났었기 때문이겠지요. 나중에 제가 가장 좋아하는 워런 버핏이나 찰리 멍거도 그런 날이 오겠죠. 다행인 것은 이 분들을 책으로 세월이 흘러도 꾸준히 만날 수 있다라는 점 입니다.
이나모리 가즈오가 별세하기 전, 본인이 경험한 경영 원칙을 12개로 정리하였고, 이를 유작으로 남기고 갔습니다. 그만큼 가치가 있고, 소중한 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12조는 간략하게 '동기부여가 가능한 사업목적', '구체적인 목표', '열망', '누구에게도 지지 않을 노력', '회계경영', '가격결정', '경영자의 강한 의지', '투혼', '용기', '창조', '배려', '긍정'에 대한 이야기로 압축 됩니다. 이것을 마치 공식화 해도 좋겠다 싶을 정도로 경영에 대한 요소가 잘 정리되어 있고, 설득력 있도록 이나모리 가즈오의 생생한 경험담도 같이 수록 되어 있습니다.
더불어 기업의 경영이 인생의 경영으로 나아가는 조언들도 함께 있는 데, 이런 부분이 인상적입니다. 결국 동일한 원리라는 것이겠지요. 이 부분도 꼭 참고해서 읽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책을 읽으면서 '기존의 이나모리 가즈오의 책을 미리 읽었기에 사전 지식을 가지고 보니 재밌다'라고 생각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이 한 책으로 이나모리 가즈오의 모든 책들, 경영과 삶의 정수들이 정리가 되는 느낌이었거든요. 이 책을 먼저 보신 분들은 반대로 이나모리 가즈오의 다른 책들을 통해 상세하게 배워가시면 그 또한 재밌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을 뒤로는 이나모리 가즈오의 책들을 만날 수 없음이 너무 아쉽습니다. 그만큼 추천하는 경영자 입니다. 이 책을 통해 정리 하는 마음으로 만나실 수 있으니 꼭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