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런 버핏, 워런 버핏, 이름만 들어도 기분이 설레고 마음이 웅장해진다. 그만큼 좋아하는 경영자이자 투자자이다. 다행히 기회가 닿아 이 책을 읽게 되었고 이에 대한 서평을 남겨보고자 한다.
이 책은 워런 버핏의 명언에 대하여 각 주제별로 정리하고 간단하게 르네상스자산운용 이건규 대표의 생각들을 통해 해설해 놓았다. 가치투자의 기본적인 틀, 주식시장, 투자지표, 기업분석, 포트폴리오, 마인드, 인생에 대한 관점들에 대해 정리하여 풀어 놓았으며 내용은 꽤나 쉽고 친절하게 해설해두었다. 그래서 가치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겐 적절한 해석을 곁들여서 읽으면 워런 버핏의 명언 속에 내재 된 생각들을 이해하는 데 꽤 도움이 될 것 같다. 그래서 워런 버핏 익스프레스라고 지었나 보다.
다만 개인적으로 아쉬운 점은 워런 버핏을 좋아하는 매니아들에겐 기존의 워런 버핏의 책들과 별 다를 게 없는 도서가 되어 버리며, 오히려 개인적인 해설을 곁들이다 보니 워런 버핏만의 메세지와 겹치면서 힘이 분산되고 혼동스럽게 느껴진다는 점이다. 사실 성경도 그러하듯 원문 만큼의 강력한 메세지를 다른 책들이 가질 수 없는 게 당연하기도 하다. 그래서 기존의 워런 버핏 매니아들에겐 조금 아쉬운 선택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각설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워런 버핏의 명언들을 보고 있으면 역시 사업이든 투자든 경제든 그리고 인생이든 기승전버핏이라는 생각이 떠오른다. 그만큼 워런 버핏의 메세지는 간결하고 유머러스하며 힘이 있고 명확하다. 그리하여 다시금 버핏 바이블, 라이브와 찰리 멍거에 관한 책을 들고 카페로 향하는 나를 보며 기쁜 마음으로 서평을 마무리 한다. 아울러 국내투자자들에게 정성스럽게 워런 버핏과 찰리 멍거를 꾸준히 소개해주는 에프엔미디어에게 찬사를 함께 전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