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시 멈춤 - 논쟁은 줄이고 소통은 더하는 대화의 원칙
제퍼슨 피셔 지음, 정지현 옮김 / 흐름출판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감정이 격해지는 순간, 우리는 흔히 먼저 말하고 나중에 후회합니다. 《잠시 멈춤》은 바로 그 결정적인 순간에 ‘짧은 멈춤’을 제안하며 대화와 관계의 소모적인 흐름을 바꾸는 책입니다. 저자는 법정이라는 극한의 감정 환경에서 관찰한 사례를 바탕으로 즉각적으로 반응하기 전에 잠깐 호흡을 고르고 상대의 말 뒤에 숨은 진짜 맥락을 읽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제시합니다.


책에서는 이 '멈춤'을 실전에서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해줍니다. 저자는 감정의 속도를 늦추는 세 가지 핵심 원칙인 통제감 있게 말하기, 자신 있게 말하기, 연결을 위해 말하기를 자세히 풀어냅니다. 상대가 모욕하거나 불쾌하게 할 때, 얕잡아 볼 때, 무시할 때의 대처법이나 가족, 연인, 직장 등 상황별로 즉시 활용 가능한 짧은 표현과 침묵을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법 그리고 필요한 경우 단호하게 선을 긋는 단호함의 필요성까지 실용적으로 정리되어 있어 독자가 즉시 적용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잠시 멈춤》은 일상에서 갈등을 자주 겪거나 중요한 대화를 앞둔 사람, 또는 대화의 기술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은 사람에게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 주는 책입니다. 책에서 말하는 멈춤은 단순히 참을성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멈춤이란 감정의 소모를 줄이고, 관계의 온도를 회복하며, 심지어 필요하다면 단호히 관계를 정리하는 선택까지 포함합니다. 이를 통해 대화의 방향과 온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구체적인 방법론을 통해 대화의 흐름을 바꾸는 도구를 전달해주기 때문에 일상에서 말로 인해 생기는 여러 갈등들을 해결하고 싶은 방법을 얻고 싶은 분들께 이 책을 권해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