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처럼 인생을 살아라 세계철학전집 6
디오게네스 라에르티오스 지음, 이근오 엮음 / 모티브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우리가 흔히 ‘개처럼 산다’는 말을 들으면 부정적인 의미를 먼저 떠올리기 쉽습니다. 그러나 <개처럼 인생을 살아라>는 그런 인식을 완전히 뒤집는 책입니다. 저자는 개의 삶을 단순한 본능의 세계로 보지 않고 진심, 충성심, 그리고 자기 확신으로 살아가는 존재로 바라봅니다. 세상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이 옳다고 믿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개의 태도를 인간의 삶에 빗대어 설명하며 지금의 사회 속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태도를 되돌아보게 합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개의 본성을 인간의 심리와 비교하면서 자기 자신을 믿는 법을 강조합니다. 사람은 타인의 평가에 쉽게 흔들리고 주변의 시선 속에서 자신의 가치를 재단하려 하지만 개는 그렇지 않습니다. 주인이 자신을 인정하지 않아도 여전히 묵묵히 자신이 할 일을 하고 어떤 상황에서도 본능적으로 진심을 다합니다. 저자는 바로 그 단단한 ‘자기 확신’이 진정한 자유의 출발점이라고 말합니다. 또한 개의 단순한 행동 속에 숨은 원칙을 통해 복잡한 인간 사회에서 잃기 쉬운 순수한 열정과 꾸준함을 되찾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경쟁과 비교로 가득한 현실에서 ‘잘 사는 것’보다 ‘자기답게 사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메시지가 인상 깊습니다.


책은 삶의 방향을 잃고 불안한 사람들에게 스스로의 기준을 세우는 힘을 전해줍니다. 남의 속도에 맞추려 애쓰기보다 자신이 원하는 삶의 방식에 집중할 때 비로소 만족이 찾아온다는 점을 일깨워줍니다. <개처럼 인생을 살아라>는 무조건적인 낙관이 아닌, 자기 확신과 성실함으로 하루를 살아가는 태도를 말하는 책입니다. 주변의 인정보다 자신의 믿음을 따르고 싶은 사람, 또 세상의 기준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삶을 찾고 싶은 사람에게 권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