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비판 극복을 위한 마음챙김 수업 - 열심히 살아도 불안한 당신을 위한 행복 워크북
숀 코스텔로 훌리.홀리 예이츠 지음, 성세희 옮김 / 시원북스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살다 보면 누구나 실수를 하거나 부족함을 느끼며 자신을 스스로 책망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 목소리가 지나치게 커지면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어려워지고 삶의 활력도 잃게 됩니다. <자기비판 극복을 위한 마음챙김 수업>은 이러한 악순환에서 벗어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책입니다. 저자는 수많은 심리 상담과 연구를 통해 자기비판이 어떻게 형성되고 강화되는지를 보여주며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도구들을 독자에게 제시해줍니다.


책은 실천 중심의 워크북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자는 내적 비판자가 어떻게 우리의 행동과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단계적으로 보여주며 그 비판적인 목소리를 자비로운 시선으로 바라보는 연습을 유도합니다. 수용 전념 치료, 기능 분석 치료, 자비 중심 치료 등 다양한 심리치료 이론의 핵심 원리를 토대로 마음챙김과 자기자비를 결합한 실용적인 전략을 제시합니다.

또한 자신에게 비판적인 태도를 멈추고 실수한 자신을 수용하는 일이 얼마나 큰 변화를 가져오는지 실제 연습문제와 활동을 통해 체험하게 됩니다. 저자는 자신이 진심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에 집중할 때 비로소 내면의 목소리에 휘둘리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타인의 기준에 맞춰 살아가기보다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내적 근력을 기르는 과정이 담겨 있습니다. 이런 연습이 반복되면 ‘나는 충분하지 않다’는 믿음이 서서히 약해지고 ‘나는 나대로 괜찮다’는 새로운 시선이 자리 잡게 됩니다.


<자기비판 극복을 위한 마음챙김 수업>은 자기비판이 심해 늘 자신을 탓하거나 완벽함을 강요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또한 관계 속에서 상처를 자주 받고 감정의 기복이 큰 사람, 혹은 마음챙김을 통해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싶은 사람에게도 적합합니다. 책을 끝까지 읽고 매일의 연습을 실천한다면 내면의 가혹한 목소리를 잠재우고 자신에게 온화한 태도를 기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은 결국 자신을 바꾸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 ‘자기 자신에게 친절해지는 것’임을 깨닫게 해 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