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의사 사용법 - 내 몸의 조화로운 건강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김동규 지음 / 라온북 / 2025년 8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한의사 사용법》은 한의학에 대해 설명해주는 책이 아닌 한의사를 언제 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를 우리에게 알려주는 책입니다. 저자는 한의학을 어려운 이론으로 배우자는 것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한의원을 어떻게 활용할지 알려주는 데 집중합니다. 우리가 흔히 무시하는 작은 몸의 변화를 놓치지 않고 관찰하고 한의사를 활용하여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현대인은 빠른 생활 속도와 스트레스 때문에 몸이 보내는 신호를 무시하기 쉽지만 이 책은 그 신호를 귀 기울여 듣는 법을 알려줍니다.


책은 먼저 한의원이 다루는 영역을 설명하며 병이 심각해지기 전에 방문하는 곳이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단순한 검진 결과가 아닌 왜 잠을 못 자는지 왜 식욕이 없는지 같은 질문에 함께 고민하고 답을 찾아주는 곳으로 한의원을 소개합니다. 평소에 우리는 양의원을 먼저 방문한 후 답이 없을 때 한의원에 방문하는 경향이 있었지만 저자는 한의원을 목욕탕처럼 가까이 두고 자주 찾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긴급한 치료를 위한 곳이 아니라 평소 건강을 회복하고 몸의 균형을 맞추는 곳이라는 점을 알려줍니다. 한의원은 몸을 절제하거나 억지로 고치는 곳이 아니라 본래의 상태로 되돌려 놓는 역할을 한다고 설명해줍니다.

《한의사 사용법》은 한의학에 낯설거나 병이 생겼을 때만 병원을 찾던 사람들에게 새로운 길잡이가 될 책입니다. 몸의 신호를 먼저 읽고 건강을 지키고 싶은 현대인, 부모님이나 가족의 건강을 관리해주고 싶은 사람, 미병 단계에서 예방을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단순히 한의원을 언제 찾아야 하고 어떨 때 효과가 있는지를 넘어서 생활 속 여러 통증들에 대해 원인과 해답을 제시해 주기 때문에 평소 잔병이 많은 분들, 혹은 한의사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고 싶은 분들께 이 책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