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브레인 매니지먼트 - 무의식을 내 편으로 만드는 궁극의 뇌 사용법
아키마 사나에 지음, 오시연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9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브레인 매니지먼트》는 우리가 왜 변화하려고 해도 늘 제자리로 돌아오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뇌의 습관을 바꿔 진짜 변화를 만들 수 있는지를 다루는 책입니다. 흔히 실패의 이유를 의지 부족이나 능력 부족으로 돌리지만 저자는 그 배경에 뇌의 무의식적인 습관이 있다고 말합니다.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지치고 새로운 도전을 망설이는 순간, 뇌는 자동적으로 ‘안 될 거야’라는 메시지를 보내며 우리를 주저하게 만듭니다. 이 책은 바로 이러한 뇌의 작동 방식을 이해하고 다스림으로써 원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책에서 핵심적으로 다루는 개념은 ‘브레인 매니지먼트’입니다. 이는 단순히 성과를 올리는 기술이 아니라 변동성과 불확실성이 일상이 된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 자신만의 존재감을 발휘할 수 있는 힘이라고 설명합니다. 저자는 이를 위해 뇌를 말에 비유하며 말의 고삐를 잡듯 뇌를 관찰하고 이끌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그 과정을 깨닫기, 작용하기, 체현하기의 세 단계로 우리에게 설명해줍니다.

저자는 또 뇌의 무의식적 특성 일곱 가지를 소개하며 개인의 변화와 성장에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도 짚습니다. 예를 들어 주도성을 가지고 스스로 선택할 때 뇌가 활발히 작동한다는 점, 환경과 공감이 뇌의 유연성을 키운다는 점은 특히 눈에 띕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뇌를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히 관리하고 활용할 때 비로소 변화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자기 비난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나는 왜 이렇게 의지가 약할까?”라는 자책이 아니라 “이것은 뇌의 습관 때문이구나. 다르게 다루면 된다”라는 새로운 관점이 스스로 변화할 수 있는 의지를 만들어 줍니다.
《브레인 매니지먼트》는 단순한 자기계발서와는 다른 성격을 보여줍니다. 스스로의 내면과 대화하면서 뇌의 작동 방식을 이해하고 이를 관리하는 실질적인 틀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무기력에서 벗어나고 싶은 사람, 자신의 가능성을 시험하고 싶은 사람, 혹은 창의성과 독자성을 발휘하고 싶은 사람에게 도움이 될 책입니다. 책을 따라 읽다 보면 지금까지는 도전조차 하지 않았던 일들에 조금씩 용기와 자신감을 얻게 되며 마무리 단계에서는 뇌를 내 편으로 만들 수 있다는 희망적인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