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스킬 - 작은 행동으로 확실한 변화를 일으키는 89가지 일의 디테일
아다이라 랜드리 외 지음, 김경영 외 옮김 / 푸른숲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유독 성과가 좋은 사람이 눈에 띕니다. 그들은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며 책임 있는 태도로 동료와 관계를 관리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특성을 따라 해 보려 해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고 자신에게는 자질이 부족한 것이 아닐까 하는 고민이 앞섭니다. <마이크로스킬>은 바로 이러한 직장인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탄생한 책입니다.


저자 아다이라 랜드리와 리사 E. 루이스는 하버드 의과대학과 앨라배마대학교에서 응급의학을 연구하고 교육하는 전문가입니다. 그들은 응급실이라는 극도로 복잡하고 긴장된 환경 속에서 수많은 사례를 접하며 업무 효율과 협업 능력의 차이가 작은 행동 습관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89가지의 ‘마이크로스킬’을 정리하여 누구나 실천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마이크로스킬은 단순한 팁이 아니라 업무 우선순위 정하기, 목적이 분명한 회의 운영, 구체적 피드백 주고받기 등 직장에서 실제 변화를 만들어내는 구체적 행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자들은 응급실에서의 경험뿐 아니라 멘토링과 강의 사례를 통해 마이크로스킬의 필요성과 적용 방법을 단계별로 보여 주며, 실생활에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책은 자기 돌봄, 업무 효율, 의사소통, 평판 관리, 역량 강화, 팀플레이, 인맥 확장, 갈등 관리, 새로운 기회 잡기 등 10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마이크로스킬을 제시합니다. 각 스킬은 실제 사례와 적용 방법, 실천을 방해하는 장애 요소까지 세분화해 설명하므로 독자가 바로 시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의에서 모든 팀원의 의견을 참여시키는 방법이나 비언어적 소통을 활용해 상대방의 이해를 돕는 방법 등은 즉시 적용 가능한 실질적 솔루션입니다. 이를 꾸준히 활용하면 업무 효율과 팀 내 신뢰를 높이고 직장 안팎에서 원하는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스킬>은 단순한 직장 생활 기술서를 넘어 작은 행동이 가져오는 변화를 체계적으로 보여줍니다. 직장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문제를 쪼개어 이해하고 구체적 행동으로 해결하는 과정을 안내하기 때문에 전략적이고 기민한 업무 수행이 가능해집니다. 특히 끈기와 열정만으로는 달성하기 어려운 성과를 구체적인 습관을 통해 실현하고자 하는 직장인에게 적합합니다. 이 책은 작은 습관의 힘으로 직장 안팎에서 삶의 질과 성과를 동시에 개선하고 싶은 모든 이들에게 유용한 안내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