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약이 되는 한국의 산나물 50
이상각 지음 / 아마존북스 / 2025년 7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어릴 적 할머니 손을 잡고 시장에 가서 산나물을 사거나 산에 올라 직접 나물을 따오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하지만 도시로 이사 온 이후로 그런 기억은 점점 희미해지고 어느새 식탁엔 자연에서 멀어진 음식들이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탄수화물, 단백질과 지방 위주의 식사는 포만감은 주지만 몸의 균형을 잡아주기에는 부족하다는 생각이 자주 듭니다. 산나물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할 뿐 아니라 항산화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를 맑게 하고 산성 체질을 개선하며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켜 고혈압, 당뇨병, 비만, 암과 같은 생활습관병의 예방과 치료를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약이 되는 한국의 산나물 50>은 이러한 산나물을 소개시켜 주는 책입니다. 이 책의 저자는 30년 이상 약용식물과 약초를 연구해 온 농학박사로 전국의 산과 들을 발로 직접 누비며 정리한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대표적인 산나물 50종을 소개합니다. 덕분에 산나물이 왜 약이 되는 음식인지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설명되며 단순한 민간요법이나 전통적 인식이 아닌 현대인의 건강 문제에 대응하는 실용적 식재료로서의 가치를 분명히 제시합니다. 또한 단순한 나물 소개에 그치지 않고 각각의 산나물이 지닌 효능과 생태적 특징 채취 방법과 요리 활용법까지 상세히 다루고 있어 실생활에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시장에 가서 나물을 고를 때나 산행 중 여러 식물들을 만날 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약이 되는 한국의 산나물 50>은 산나물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이 없는 독자라도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도록 각각의 산나물의 사진과 함께 구성되어 있으며 여러 효능들을 설명해주기 때문에 건강한 식생활을 실천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입니다. 산나물을 통해 진정한 건강을 추구하고자 하는 독자라면 특히 이 책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