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결혼보다 시코쿠
김환.김자람 지음 / 브레인스토어 / 2025년 5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일본은 한국인에게 가장 친숙한 해외여행지 중 하나입니다. 도쿄와 오사카 같은 대도시는 물론 최근에는 후쿠오카와 삿포로 규슈 일대의 소도시까지 다양한 지역이 알려지며 관광의 폭도 점점 넓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시코쿠는 아직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지지 않은 지역이지만 자연과 도시의 균형이 잘 잡힌 섬으로 일본의 또 다른 면모를 조용히 보여주는 곳이기도 합니다. 『결혼보다 시코쿠』는 바로 이 시코쿠의 매력을 두 사람의 시선으로 담아낸 책입니다.

이 책은 단순한 여행기 형식을 따르지 않습니다. 연애 11년 차 커플이 시코쿠 곳곳을 함께 걸으며 지난 시간을 돌아보고 아직 오지 않은 결혼이라는 주제에 대해 스스로 답을 만들어 가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여행지는 다카마쓰 도쿠시마 마쓰야마 같은 시코쿠의 소도시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전거를 타지 못했는데 민박에 도착하자 자전거가 있어서 도전해 본다거나 아침잠이 많은 애인을 두고 자전거를 타고 장을 보러 가는 등의 장면을 통해 지역의 생활감뿐 아니라 두 사람의 오래된 관계도 함께 느낄 수 있습니다.

두 사람이 서로 한 챕터씩 번갈아 쓰면서 같은 상황에서 서로가 느낀 점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는 부분이 흥미로웠고 서로의 행동 루트를 어렴풋이 아는 듯한 묘사도 재미를 더합니다. 연애 11년 차가 되면서 서로를 이해하고 맞춰가는 모습이 곳곳에서 자연스럽게 드러나 인상 깊었습니다.

『결혼보다 시코쿠』는 일본 소도시에 대한 매력적인 여행기이자 오랜 관계에 대한 진솔한 보고서입니다. 연애와 결혼 사이 익숙함과 설렘 사이를 걷는 이들의 여정은 지금의 관계에 질문을 던지는 이들에게 조용한 공감을 전합니다. 특별한 이벤트 없이도 여행은 두 사람을 조금씩 변화시키고 그 변화를 돌아보는 일은 어쩌면 결혼보다 더 깊은 약속일지도 모릅니다.
#결혼보다시코쿠 #김환 #김자람 #브레인스토어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