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터벌의 정석 -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의 과학
마틴 기발라 지음, 김노경 옮김 / 현익출판 / 2025년 2월
평점 :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운동이 삶을 더 윤택하게 만들어 주는데 필수적이며 여러 질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은 현대를 살아가는 누구나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을 시작하는데 가장 큰 망설임을 주는 것은 1~2시간씩 꾸준히 해야 효과가 있다는 우리의 선입견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실제로 바쁜 일상 속에서 운동 시간을 따로 확보하는 일은 많은 사람들에게 큰 도전입니다. 이 책은 바로 그 ‘시간 부족’이라는 장벽을 뛰어넘기 위한 과학적 해법을 제시합니다.

캐나다 맥마스터 대학교 운동학과 학과장 마틴 기발라 교수가 집필한 이 책은 단 1분의 고강도 운동만으로도 상당한 건강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획기적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합니다.

이 책이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는 운동의 강도와 시간은 상호 보완적 관계에 있으며, 짧고 강도 높은 운동도 충분히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자가 수행한 다양한 실험은 이를 뒷받침하는 설득력 있는 근거를 제공합니다.
특히 하루 10분, 주 3회의 운동만으로도 오래 운동한 것 처럼 혈압이나 근육 생성, 혈당 조절 능력 등에서 놀라운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은 짧고 강도 높은 운동이 효과적이라는 주장을 뒷받침 해줍니다.
이 책에는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12가지 인터벌 운동과 4가지 마이크로 운동 프로그램이 수록되어 있어, 독자가 읽고 바로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운동들은 다양한 유산소 운동은 물론 웨이트 트레이닝까지 포괄하며, 우리가 일반적으로 떠올리는 운동뿐 아니라 필라테스와 같은 유연성 운동에도 적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마틴 기발라 교수는 실험과 이론을 넘나들며, 우리가 그동안 가지고 있었던 ‘운동’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게 만들어 줍니다. 특히 운동을 생활에 맞추는 방식을 강조하는 그의 철학은 시간에 쫓겨 운동을 포기하고 살았던 현대인들에게 교훈을 남겨줍니다. 이 책은 인터벌 운동이 만능 해답이라는 일방적인 주장을 하지 않지만 시간이 부족한 현대인들에게 운동에 대해 새로운 시각과 실행 가능한 전략을 제시합니다.

이 책은 운동의 진입 장벽을 낮추어,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일상 속에 운동을 자연스럽게 녹여낼 수 있도록 안내한다. 운동을 시작하는데에는 많은 시간이 아닌 단 1분의 변화로도 충분하다는 사실을 이 책은 과학적 근거와 실용적인 방법을 통해 명확하게 보여준다. 시간이 부족해서 운동을 포기하고 살았던 사람들이 이 책을 읽는 다면 운동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얻을 수 있을 것 입니다!
#인터벌의정석 #문화충전 #문충서평단 #현익출판 #마틴기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