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 아이스 문학동네 플레이
이수안 지음 / 문학동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블랙 아이스는 책의 첫 대목을 읽는 순간, 한국 작품이 맞는지 확인하게 되는 첫인상으로 시작하게 된 책입니다. 레이스 소재, 그리고 미스터리라는 장르. 한국은 세계적인 인기 레이싱인 F1조차도 별 인지도가 없을 정도로 자동차 레이스에 대한 관심이 적고, 레이싱을 소재로 한 작품을 찾기 힘듭니다.


그리고 미스터리 작품도 현대 한국을 배경으로 한 작품은 전무한 수준입니다. 한국에서는 한국 작가가 쓴 추리소설이 인기를 끈 사례가 얼마나 되는지 생각해보고, 그 다음에는 현대 한국이 과연 미스터리한 사건을 일으킬 수 있는 환경인지 생각해보게 되는 것입니다. 도처에 CCTV가 깔려 있고, 전국 어디서건 휴대전화를 사용할 수 있으며, 모든 국민이 주민등록증과 함께 지문을 찍고, 주민등록증으로 한국인의 거주지 등을 언제든지 어디서건 확인할 수 있는 나라. 사는 입장에서 치안이 좋다는 장점은 있지만, 과연 이렇게 치안이 좋고 관련 시스템이 촘촘한 곳에서, 긴박한 미스터리를 만드는 것이 가능할까요?


그리고 블랙 아이스는 그것이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듯한 책입니다. CCTV 등 한국에서 미스터리한 사건을 구상하기 힘들 것이라고 여겨지던 요소를 오히려 역으로 이용하는 등의 전개가 나오기도 하고, 처음에는 뭔가 좀 미심쩍은 사건 정도로만 여겨지던 것이 갈수록 스케일이 커지는 이야기 또한 흥미진진합니다. 또한 미스터리 사건에 대한 실마리나 단서 등도 자연스러우면서도 흥미로운 구성으로 배치되어 있는 점 또한 좋습니다. 무엇보다 사건의 진상과 결말이 인상적이었고, 강렬하고 깊은 여운을 남기는 소설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