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시대의 아리아
신종원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자 시대의 아리아는 책이라는 매체로는 드물게도 소리, 음악 등의 음향 요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채용해서 이야기가 전개되는 소설을 만날 수 있는 책이다. 기획만 보면 물음표가 머릿속에 잔뜩 떠오를 것만 같다. 소리 없는 책이라는 매체로 음악이라는 테마를 내세운다면, 과연 아무 지장 없이 이야기를 전개할 수나 있을까? 삽화 없이 그림책을 만드는 것과 비슷한 상황이 되지 않을까? 심지어 이 책에서는 음표 등이 대놓고 나오는 경우도 자주 있다. 


그리고 이 작품은 소재가 된 소리 및 음악에 대해 전혀 몰라도, 읽다 보면 어느새 음향 효과가 생생하게 떠오르는 듯한 묘사로 시작해서, 그런 효과 및 묘사를 통해 독특하면서도 인상적인 재미를 이끌어내는 데 성공하고 있다. 소리 없는 책이라는 매체로, 소리와 음악의 느낌을 생생하게 묘사하면서, 그를 통해 독특한 분위기를 만들어나가는 것이다. 그리고 그런 독특한 묘사를 구축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전자 시대의 소리와 음악, 그리고 그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입체적이면서도 공감 가게 묘사하고 있다.


음악, 소리, 그리고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 전자 시대의 아리아에서는 여러 단편 소설을 수록하고 있고, 전체적으로는 별 연관이 없는 옴니버스 같은 느낌을 준다. 하지만 크게 보면 조금씩 연관되어 있는 구성이고, 그런 부분을 알아내는 것 또한 이 책의 재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