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수학 개념 초등 수학 6-2 (2024년용) - 기본을 다지는 교과서 중심 개념서 큐브 수학 (2024년)
동아출판(참고서) 편집부 지음 / 동아출판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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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을 다지는 교과서 중심 개념서

큐브 수학 개념

6-2

동아출판

큰아이가 초등 3,4학년 과정을 진행할 때까진

문제집이 뭐 대수냐

아무 거나 풀리면 어때!

대충 그렇게 자만했던 것 같아요. ;;

하지만 학년이 올라갈수록

사칙연산의 세계에서 벗어나,

특히 저희 아이의 경우 도형을 만나면서부터

아이에게 맞는 문제집, 아이에게 필요한 문제집이

따로 있을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을 비로소 하게 되더라고요. ;;


그런 이유로 아이가 고학년 과정을 진행할 때

가장 먼저 만나보는 교재는 <큐브 수학 개념>으로

서서히 굳어가는 것 같아요. ^^


아직 심화 과정은 더 아래 학년을 진행 중이지만

개념서는 어느덧 초등과정의 마지막 단계인

6학년 2학기에 접어들었습니다.

보통 5학년 수학이 많이 어렵다고들 하는데

분수의 혼합계산이

워낙 헷갈릴만 하기 때문이겠죠.


하지만 마치 곱셈처럼 한 고비만

제대로 넘어가면

분수의 혼합식 역시 크게

어렵게 느껴지지 않는 것 같아요.


오히려 저는 6학년 단원들이 더 낯선 용어들이 많이 등장해

제대로 학습을 해야 하는 단계가 아닌가 싶더라고요.

공간과 입체, 비와 비례, 원 넓이 등등

갈 길이 구만리네요. ;;

1단원은 분수의 나눗셈입니다.

분수의 다른 분야는 크게 어려워하지 않던

저희 아이도 나눗셈에 가서는

아빠 찬스를 몇 번이고 쓰고

골머리를 앓곤 했던 터라

그나마 큰 고비는 넘긴 분위기인 듯 하긴 하지만

여전히 자신할 수 없는 구간이긴 합니다.

<큐브수학개념>의 기본 구성은

'교과서 개념 잡기'라는 파트에서

해당 단원에서 익혀야 할 개념을

최대한 친절하게 세분화해서 한 페이지씩 할애해

개념 설명을 해줍니다.


그리고 해당 개념에 해당하는 문제를 직접 풀어보면서

개념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점검을 해 봅니다.

그리고 나면 '개념 한번 더 잡기'파트를 통해

익힌 개념들을 바탕으로 한 문제들을

한꺼번에 풀어보도록 합니다.

한 단원에서 이런 구성이

두어 번 반복되는 형태를 띄는데요.

이 과정에서 간편하게 큐알코드를 읽어 접근할 수 있는

개념 동영상 강의를 들을 수도 있는데요.


사실 저희 아이는 어떻게든 주어진 과제를

빨리 끝내는 게 가장 우선순위인 아이라서

엄마가 연출샷으로 찍거나,

아니면 틀린 문제 한정 강제로 동영상을 보게 하거나

하는 식으로 강제하지 않으면

절대로 스스로 어떤 형태의 동영상 서비스도

이용해본 적이 없는데요.

그런데 이번에 <큐브수학개념 6-2>를 풀면서

아이가 개념 동영상 강의를 보는 걸 벌써

2번인가 목격한 것 같아요!


요즘은 제가 워킹맘이 된 터라

아이들 문제집 푸는 모습을

그때그때 찍어두지 못하는데

이건 제가 다른 일을 하다가

아이가 당연히 유튜브 영상을 보는 줄 알고 다가갔다가

큐브 개념 동영상 강의를 시청 중인 거에 놀라

인증샷을 찍어둔 거랍니다. ;;


아직 분수 나눗셈은 오락가락한다는 사실을

본인도 문제를 풀면서 느끼다 보니

개념 동영상 강의에선 어떻게 설명하는지

다시 한 번 들어보고 싶었다더라고요.


그리고 실제로 본인 머리속에서 정리하고,

아빠가 말로 설명해주는 것과 달리

정제된 화면으로 한 번 더 설명해주니

더 간결하게 정리가 되는 느낌이라고 말해주더라고요.


제가 이래서 개념서의 필요성을 느낀 순간부터

<큐브 수학 개념>을 해당 학기 첫 문제집으로

애정하게 된 거랍니다. ^^

개념 동영상 강의를 시청한 덕분인지

오답이 그래도 엄마 생각보다 많지는 않았는데요.


사실 3단계도 코너 제목이 

'수학 익힘 문제 잡기'라는 걸 보면

충분히 짐작할 수 있듯이

문제 난이도가 별로 높지 않습니다.

뒤이어 등장하는 '서술형 잡기'나 '단원 마무리'역시

스타일의 차이일 뿐 문제가 크게 더 어렵거나

하는 느낌은 별로 없더라고요.

학교 수업 대비 수준? 이름 그대로 개념서다운 거죠. ^^

아이가 어렸을 땐

개념서를 왜 풀지? 했던 적도 있습니다.

그리고 사실 막내는 여전히 개념서를

굳이 따로 풀리지 않기도 합니다.


하지만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일상생활에서 흔히 잡하지 않는 용어들을 접하게 되면

처음부터 개념을 바로 잡아 놔야

나중에 되돌아가 헤매는 일을 줄일 수 있다는 걸

큰아이를 통해 깨닫게 되면서

개념서의 필요성을 비로소 알게 되기도 했고요.


갈수록 수학에 대한 애정이 줄어드는 아이에게

자신감을 뿜뿌~시켜주고

셀프 선행?을 진행함에 있어서

거부감을 줄이는 좋은 방법이 돼 주기도 하더라고요.

지나치게 어려운 문제집을 들이대면

친구들은 현행도 톨리는 애들도 있는데

내가 굳이 왜 6학년 걸 지금 해야 하느냐

어쩌고 저쩌고 구시렁구시렁~

한 마디로 하기 싫다, 머리 쓰기 싫다, 어렵다는 말을

불평불만의 형태로 표출하기 마련이고

그러다 보면 갱년기를 앞둔 엄마와의

한바탕이 시작될 수도 있거든요. ;;


그래서 더디 가더라도

만만해 보이는 개념서에서부터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 나가면

아이도 자신감도 얻고 거부감도 줄여

좀 더 평화롭게 학습을 진행할 수 있게 되더라고요. ^^

이전에 학습하고 있던 6-1 과정을 늦게 마무리하는 바람에

2단원까지도 겨우겨우 마무리를 했는데요.


사실 분수, 소수야 5학년 때부터 

계속 반복해 학습해 오던 거고

연산서에서도 또 진행을 하고 있는 만큼

찐 6학년2학기에서 배워야 할 과정은 

3단원부터일 수도 있죠.


과연 내일부터 아이가 새롭게 학습하게 될 과정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반응할지

저도 긴장되고 설레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큐브수학개념>에 대한

동아맘26기로서의 후기는

오늘로 종료되기 때문에

과연 제가 아이를 잘 달래가며

중간에 쉬지 않고 지금 이 페이스만큼이라도

꾸준히~~ 진도를 이어나갈 수 있을지가

가장 큰 걱정이기도 합니다.


더디 가도 꾸준히 가는 게 최고라는 걸

정말 해를 거듭할수록

새삼 깨닫고 또 깨닫게 되거든요. ;;

사실 <큐브 수학>문제집은

얼핏 하나인 것 같아도

혼히 볼 수 있는 메인 교재인 진도북과 답지 외에도

하나 더 숨어 있는 교재가 있는데요.

바로 '매칭북'입니다.


매칭북은 딱 복습용으로 쓰기 좋을 것 같은데

저는 매해 조금씩 선행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안 버리고 잘 챙겨뒀다가

해당 학년 때 현행용으로 풀게 해봐야지 하고

모셔두곤 했었는데

몇 년 진행해보니 실제 해당 학년이 돼서 펼쳐본 적은

한 번도 없더라고요. ;;


그래서 저도 사실 이 매칭북은 어떻게 활용할지

여전히 고민 중인데요.

잠정적으로는 오답이 좀 더 만이 나오는 단원이 있으면

다지기 용으로 한 번 더 풀어볼까 생각하고 있답니다.


더 좋은 활용법을 아시는 분들이 계시면

꼭 좀 알려주세요. ^^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

초등 고학년에 들어서면서

개념이해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는 가정이라면

저는 망설이지 않고 <큐브 수학 개념>을 추천드립니다. ^^


아이도 엄마도 만족하는

초등 수학교재가 돼 줄 거예요. ^^


-본 포스팅은 교재만을 제공받아

직접 체험 후 작성한 솔직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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