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첫 발명 수업 - 상상하고 창조하는 꼬마 발명가의 탄생 발명 수업
도미닉 윌콕스.캐서린 멘가든 지음, 신대리라 옮김 / 명랑한책방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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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를 위한

첫 발명 수업

상상하고 창조하는 꼬마 발명가의 탄생

도미닉 윌콕스·캐서린 멘가든 지음

/ 신대리라 옮김 / 명랑한 책방 출판

 

큰아이가 생각이 참 많은 편입니다.

그나마 생각이 너무 많아서 괴롭다는 아이도 있던데

그래도 이 아이는 유아기 어느 무렵

머릿속에 생각 스위치를 개발했다며

생각을 꺼낼 때와 넣어둘 때를

구분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아무리 머리 크기와 저장용량이

비례하지 않는다고 알려줘도

본인이 생각이 너무 많아서

머리가 큰 거라고 우기는 아이이기도 하죠. ;;

 

그래서 이 책,

<어린이를 위한 첫 발명 수업>을 보자마자

아이의 그 많은 생각들을,

어른이 보기엔 참 쓸 데 없어 보이는 것들이지만

뭔가 끊임없이 아이 머릿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여러 가지 생각들을 조금이나마

잘 정리하고 구체화시켜보는데 도움이 될 수 있겠단 생각에

냉큼 아이에게 권해줬답니다.

 

역시나!

아이가 근래 2,3개월 이내에 읽은 책 중에

가장 폭발적인 반응을 보여주었답니다. ^^

예술가이자 발명가이기도 한 저자는

실제로 어린이 발명가들을 위한

리틀 인벤터스라는 단체를 만들어

아이들의 상상력에 날개를

달아줄 수 있도록 활동하고 있다느데요.

저희 아이도 이걸 보자마자

자신도 아이디어를 갈고 닦아서

리틀 인벤터스의 문을 두드려 보겠다며

당찬 포부를 밝히더라고요.

 

그렇다면 어떻게 갖고 있는

온갖 잡다구레한 생각들을

구체화시킬 수 있을까요?

이 책은 바로 그 방법들을

차근차근 아이들 눈높이로 흥미롭게 알려줍니다.

생활 주변에서 수없이 드는 수많은 생각들 중

좀 더 생각해볼 거리, 아이디어가 생기면

이걸 구체화하도록 해보라고 조언합니다.

그리고 그 아이디어를 어떻게 정리하고 확장시켜 나갈지

말로도 설명하고 구체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노트 형태의 예시도 다양하게 제시하는데요.

공부 방법에 흔히 잘 소개되는

마인드맵 또한 그 중 하나입니다.

아이들이 역사적 사건을 정리하거나

조금 복잡해지는 문학소설을 읽기 시작하면

이런 마은드맵을 만들어보며

생각들을 정리하곤 하는데요.

 

그 전에 이렇게 흥미진진한 발명 아이디어로

마인드맵을 작성해 본다면

아이들이 마인드맵이라는 걸

얼마나 흥미롭고 신나는 생각 도구로 활용할지

생각만 해도 제가 다 설레더라고요. ^^

이 외에도 또래 친구들이 실제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어떻게 구체화시켜

발명품을 실제로 만들었는지 보여주기도 하는데요.

다른 여러 나라 어린이들의 발명품을 보면

아이들에게도 더 큰 동기부여가 되겠죠. ^^

또 마지막에는 어른들에게 남기는

당부의 말들도 담겨 있는데요.

물리학이나 현실 따위는 상관하지 말고요!”

라는 한 문장이 훅~ 가슴에 와 닿았습니다.

아이들 아빠에게 꼭! 보여줘야겠어요. ㅋㅋ

 

이렇게 차근차근 아이들이 막연하게 떠올렸던

하나의 작은 생각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발명으로 이어지게 만들어 볼 수 있는지

잘 설명해 주고 있는

<어린이를 위한 첫 발명 수업>!

저희 아이가 올 겨울 방학

보고 또 보고 할 최애책이 돼 줄 것 같습니다. ^^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은 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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