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 관점 3 : 실험하기 - 분석적 사고력·창의력·논리력을 개발하는 과학 영재 프로젝트 과학의 관점 3
NHK 과학의 관점 제작진 지음, 요시타케 신스케 그림, 권효정 옮김 / 유나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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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적 사고력·창의력·논리력을 개발하는 과학 영재 프로젝트

NHK × 요시타케 신스케

과학의 관점 3. 실험하기

NHK 과학의 관점제작진 편집

/ 요시타케 신스케 그림

/ 권효정 옮김 / 도서출판 유나

 

아이들도 저도 요시타케 신스케 작품을 워낙 좋아하는지라

요시타케 신스케가 참여한 과학책이 나왔다는 소식에

냉큼 만나보지 않을 수 없었던 [과학의 관점]!

그 중에서 제가 만나본 건

<과학의 관점 3. 실험하기>인데요.

 

이 책을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시리즈의 제목처럼

과학은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는지를 알려주는 책입니다.

본격적인 과학책을 읽기 전에

과학적 접근방법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도록 해주는 거죠.

그래서 저희 집 미취학 아동 꼬맹이도

쉽게 과학에 접근할 수 있는

유아용 과학 입문책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더구나 평소 아이가 좋아하던 요시타케 신스케의 그림이

곳곳에 삽입돼 있다 보니

저희 아이들처럼 과학을 특별히 좋아하지 않는 아이들도

친숙한 그림에 이끌려 책을 펼쳐보게 해주더라고요. ^^

 

책을 읽고 나니 여러 과학 분야의

새로운 지식을 배우기 전에

바로 이런 접근부터 시작했어야 하는구나!

무릎을 치게 되더라고요. ^^

이 책은 하나의 주제에 대해

3단계로 생각을 해보게 구성돼 있습니다.

가령 ‘1. 세어보기를 예로 살펴보면

먼저 아마도 NHK에서 만든 [과학의 관점]이란

프로그램에서 소개된 내용을 바탕으로

하나의 과제를 제시하는데요.

동명의 프로그램에선

가시복의 가시 수를 세어본 모양입니다.

방송을 기반으로 한 책이라서

방송에서 나간 영상이 사진으로 등장하더라고요.

 

그리고 이어서 실험1과 실험2가 소개되는데요.

실험1에서는 아주 기초적인 질문을 던집니다.

가시복은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생물이니,

책에선 아이들과 집에서 쉽게 직접 해볼 수 있도록

흔히 구할 수 잇는 옥수수를

직접 세어보자고 제안합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질문들을 던지는데요.

그리고 뒷장에서 실제 옥수수를 세어본 결과 사진들이 소개되고

이를 바탕으로 또 다른 여러 질문들을 내놓습니다.

그러고 나면 실험2에서

해당 질문들에 직접 실험을 바탕으로

앞선 질문들에 하나하나 답을

찾아나가는 방식으로 구성이 되는 거죠.

그리고 책에서 답을 제시하진 않지만

더 생각해볼 질문거리를 제시함으로써

아이들이 직접 고민해보거나 자료를 찾아보며

의문에 의문을 이어가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렇게 1.세어보기, 2.비교해보기, 3.만져보기

세 과정을 모두 같은 방식으로 진행한 후에는

더 알아보기가 등장하는데요.

해당 주제에 대해

더 다양한 대상들로 확장해서 접근해볼 수 있는

여러 생각해볼 거리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4.분류하기, 5.분해하기, 6.소리내보기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내용 전개가 되는데요.

저희 아이는 이 중에서도 5. 분해하기에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이더라고요. ^^

TV 같은 게 아니라 공병이나 종이컵 정도라면

얼마든지 분해해보기를 통해

해당 대상이 각각의 모양으로

만들어질 수밖에 없었던 이유에 대해

아이들과 진지하게 관찰하고 생각해볼 시간을 가져보면

정말 좋을 것 같단 생각이 들더라고요. ^^

 

이렇게 굉장히 기초적인 것 같으면서도

과학자들은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의문을 품고 해결해가는지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게 바로

[과학의 관점] 시리즈의 특징인 것 같은데요.

[과학의 관점] 시리즈의 다른 이야기도

얼른 만나봐야겠단 생각이 드네요. ^^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은 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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