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일 1쓰기 초등 맞춤법 + 받아쓰기 2 ㅣ 1일 1쓰기
안상현 지음 / 넥서스에듀 / 2021년 7월
평점 :
1일 1쓰기
초등 맞춤법 + 받아쓰기 2권
따라 쓰기로 쉽게 맞춤법, 받아쓰기, 띄어쓰기를 모두 익혀요!
안상현 지음 / 넥서스 에듀 출판
둘째아이가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는데
한글은 워낙 좀 일찍 깨친 편이라서
엄마가 너무 방심하고 있었더니 ;;
역시 읽을 줄 아는 것과
쓸 줄 아는 것 사이에는 갭이 어느 정도 있더라고요.
큰애는 워낙 본인이 친구, 선생님 등에게
편지 쓰기를 좋아했던 터라
자연스럽게 어느 정도는 맞춤법이 갖춰졌는데
둘째는 ㅋㅋ 마냥 아기 같아 방치했더니
소리 나는 대로 쓰는 게 거의 그대로 유지되고 있던 ;;
그러던 와중에 <초등 맞춤법 + 받아쓰기>를 만나보게 됐는데요.
이 책은 유튜브 채널 ‘초등교사안쌤TV’를
운영하시는 안상현 교사님이 만드셨더라고요.
이 유튜브 채널은 저도 종종 보는 편인데요.
엄마들이 궁금한 정보들을 초등학교 교사의 입장에서
친절하고, 진솔하게 잘 설명해 주시더라고요. ^^
저는 2권부터 만나봤는데 1권도 만나볼 걸 싶더라고요.
책의 구성은 하루에 2장, 즉 4쪽씩
주어진 단어를 중심으로
맞춤법과 읽는 방법을 익히고
해당 어휘를 몇 번 따라 쓴 다음에
그 어휘가 들어간 문장을 2번 따라 쓰도록 돼 있는데요.
이렇게 문장쓰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맞춤법 뿐만 아니라 띄어쓰기까지
익힐 수 있으니 좋겠다 싶더라고요.
아이도 문제 풀이가 아니니까
팔이 아프다고 조금 툴툴거리긴 했어도
그럭저럭 혼자서 잘 해냈는데요.
그런데 ㅋㅋㅋㅋㅋㅋ
한 단원이 끝나고 나서
받아쓰기를 해보니 아차! 싶더라고요. ;;
본인도 어찌나 속상해 하던지 ;;
그래서 아무 생각 없이 따라 쓰면
정말 엄청 많이 따라 쓰는 거 아니면
내 것이 될 수가 없다고 알려주고
잘 살펴보면서 글자 모양도 보고
소리 나는 발음도 생각하고
띄어쓰기도 생각하면서 살펴봐야 한다고
다시 한 번 얘길 해주었답니다.
사실 엉엉엉 우셔서 ㅋㅋ ;;
아직은 괜찮다, 초등학생도 틀리고,
언니도 미리 한 번 살펴보지 않으면
받아쓰기 몇 개씩 틀려 온 적이 있다,
연습하고 살펴보고 틀리면 다시 보고
그걸 무한반복해야만 한다,
처음부터 잘하는 건 없다,
누구라도 연습이 필요하다.... 블라블라블라.... ;;
엄청 어르고 달래는 시간이 필요했답니다. ;;
그렇게 하고 난 후
2단원도 따라 쓰기를 다 마친 후
받아쓰기를 하기 전에
앞서 썼던 어휘들을 다시 한 번 살펴보라고
조언을 해주었답니다.
초등 4,5학년이 되기 전까진
맞춤법은 신경 쓰지 않으면 틀리기 마련이라고,
우선은 띄어쓰기는 엄마가 봐줄 테니
맞춤법만이라도 눈으로라도 한 번 더
꼼꼼히 살펴본 후에 받아쓰기를 해보라고
조언을 해주었지요. ^^
그랬더니 ㅋㅋ 1단원 받아쓰기 결과에
어지간히 충격을 먹긴 먹었는지,
2단원 글자들을 제법 오래 살펴보더라고요. ;;
물론 그래도 2단원에 나오지 않은
다른 어휘들은 또 잘못 써서
100점을 맞진 못했지만
본인이 따라 쓰고 익힌 건 다 맞았으니까
폭풍 칭찬을 해주었지요.
노력하니 얼마나 좋아졌느냐며!
아주 입에 침이 마르도록 말이죠. ㅋㅋ
근데 사실 저도 잘 모르겠는 게
아직 어린 나이라서 ㅋㅋ
저희 어릴 때처럼 빽빽이를 시킬 건 아니고
테스트 전에 주어진 문장들을
직접 다시 다 써보라고 해야 하는지는
솔직히 잘 모르겠더라고요.
앞서 매일 한 장씩 썼다고 해서
원래 알고 있던 내용이 아니면
한 번에 다 알긴 어려울 텐데 말이죠. ;;
그냥 일단 저는 아이가 쓰는 걸 별로 좋아하진 않아서
그냥 눈으로라도 다시 한 번 꼼꼼히 살펴본 후에
받아쓰기를 하도록 하는 정도에서 그쳤는데요.
초등 1학년이 되면 써보게 해야 맞는 건지는
아직 확신이 안 서네요. ;;
어쨌거나 눈으로 익히든 다시 한 번 따라쓰기를 하든
적어도 이 교재 <초등 맞춤법 + 받아쓰기>
두 권에 걸쳐 등장하는 어휘들의 맞춤법 정도만
제대로 익혀도 웬만한 초등 저학년 맞춤법은
꽤 소화할 수 있겠다 싶더라고요.
그래서 아이와 함께
앞으로도 6단원까지 꾸준히
진행해 나가기로 약속을 했답니다. ^^
아이의 맞춤법 띄어쓰기를
잡아주고 싶으신 부모님들이라면
이 교재 <초등 맞춤법 + 받아쓰기>를
아이와 함께 진행해 보시되
받아쓰기를 하기 전에라도
다시 한 번 아이가 지금까지
진행해 왔던 단어들을 다시 한 번 살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그리고 받아쓰기 이후에도
틀린 어휘는 왜 틀렸는지
엄마와 함께 살펴볼 수 있도록 해주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마냥 따라 쓰기만 해서는
온전히 자기 것이 되긴 힘들 테니까요.
물론 그 따라 쓰기의 분량이 엄청 많으면
그 효과가 나오겠지 ;;
이 교재에 등장하는 정도의
따라 쓰기라면 따로 체크하고 점검하는
시간을 갖는 게 꼭 필요한 거 같아요.
따라 쓰기와 받아쓰기를 함께 구성한 게
다 그런 깊은 뜻이 있어서이겠죠. ^^
예비초등에서부터 초등 저학년까지
아이의 맞춤법, 띄어쓰기가 고민이신 분들은
이 교재, 눈여겨 살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은 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