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 과학상식 : 세계 불가사의 수학 퀴즈! 과학상식 84
권찬호 지음, 차현진 그림, 박한나 감수 / 글송이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퀴즈! 과학상식]

세계 불가사의 수학

권찬호 지음 / 차현진 그림

/ 박한나 감수 / 글송이 출판

 

글송이 출판의 [퀴즈! 과학 상식] 시리즈,

이것도 워낙 명성을 익히 들어 왔던 시리즈인데요.

얼마 전 아이와 도서관에 가서

이 책을 한 번 빌려 보려고 찾아 봤더니,

세상에나~! 책이 그야말로 너덜너덜 ;;

괜히 빌려 갔다가 우리 집에서 분해가 돼 버리면

엄하게 책을 물어줘야 하는 게 아닌가 싶어서

차마 빌려오지도 못했던 책이 바로 이 시리즈

[퀴즈! 과학 상식]입니다.

저희 동네 도서관은 개관한지 얼마 안 돼서

대부분 새책 컨디션인데도 말이죠. ;;

그만큼 압도적으로 인기가 많은 책이라는 반증이겠죠?

그래서 한 번 만나보고 싶더라고요.

대체 왜 그렇게나 많은 아이들이 좋아하는지 ^^

 

그러다가 운이 좋게 이반에 새로 나온 84번째 신간,

<세계 불가사의 수학>을 만나보게 됐는데요.

 

책은 총 3장으로 구성돼 있고,

각 장 안에 다양한 세계 불가사의

현상들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먼저 ‘1. 오싹오싹 불가사의한 현상편의

첫 번재 이야기는 바로 이집트 피라미드 얘기입니다.

저희 아이도 쿠푸왕의 대피라미드는 이미 알고 있었다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집트 피라미드에 얽힌

정말 다양한 미스터리들은

누구라도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죠.

또 이 과정에서 저희 아이가 몹시도 안 좋아하는 ㅋㅋ

도형에 대한 이야기가 등장해서

문제집이나 다른 수학 정보책들에서는

절레절레 고개를 흔들거나 스리슬쩍 넘어갔던 파트지만

[퀴즈! 과학 상식]에 등장하는 내용은

제법 꼼꼼히 읽더라고요.

이게 바로 학습 만화의 힘이겠죠? ^^

또 한 챕터가 끝날 때마다

이렇게 해당 장에서 소개한 내용과 관련한

부연 설명 페이지가 등장하는데요.

세계 문화 유적 소개를 할 때마다

익히 봐 왔던 세계 각국의

대표적 건축물들에서

수학적 원리를 찾아볼 수 있어

아이도 무척 흥미로워하더라고요. ^^

‘2. 무시무시 불가사의한 괴생명체편은

장산범이라는 괴물을 활용한

수의 연산분야 퀴즈가 등장하는데요.

저희 아이도 처음 이 문제를 접했을 땐

알쏭달쏭했지만 집중해서 풀었더니

정답을 맞출 수 있었다며 ㅋㅋ

수학 문제집 정답 풀었을 때와는

비교도 안 되게 기뻐하더라고요. ;;

역시 ㅋㅋ 놀이로 하는 수학과

문제집으로 접하는 수학은

이렇게 다르구나! ㅋㅋ

새삼 깨닫게 되는 순간이기도 했습니다. ^^

‘3. 불가사의한 수학의 비밀편에선

불가사의라는 말 자체가

큰 수의 단위였다는 사실 자체가

무척 흥미로웠다는데요.

유치부 때부터 워낙 이런 특이한

큰 수들을 외우는 애들이 있는 걸 알곤 있었지만

단위에 대한 개념도 없는 상태에서

굳이 그런 수의 이름을 알 필요는 없을 것 같아

따로 알려준 적이 없다 보니 ㅋㅋ

이제야 큰 수들의 단위를 알게 된 거죠.

그랬더니 옆에 앉아 있던 막내가

본인은 이미 알고 있었다며 ㅋㅋ

친구들한테 들었다고 엄청 으스대더라고요. ;;

항하사, 아승기, 나유타,

불가사의 무량대수까진 저도 들어봤는데,

10100제곱 숫자가 새롭게 정의됐다는 건

저도 이번에 아이와 책을 읽으면서 처음 알게 됐는데요.

바로 구글에서 이름을 따온

구골(googol)’이라고 합니다. ^^

이렇게 수학에 대한 다양한 상식도 키우고,

수학적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재미있는 문제도 풀어볼 수 있는

[퀴즈! 과학 상식] 84. ‘세계 불가사의 수학편을 보니

이 시리즈가 아이들이 만화라는 가벼운 장르를 통해

수과학과 친해줄 수 있는 좋은 마중물이 돼 줄 것 같네요. ^^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