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하루 사고력 1A - 창의·융합·서술·코딩, 1학년 수준 똑똑한 하루 사고력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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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똑한

하루사고력 1A

창의·융합·코딩

천재교육 출판

 

어느 가정이나 그런 것 같긴 한데

저희도 첫째 아이가 있다 보니

둘째 아이는 마냥 아기 같기만 해서

둘째의 공부에 대해서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았는데요.

어느 날 문득 생각을 해보니,

얘도 내년이면 초등학교에 입학하는구나

하는 현실감이 훅 몰려오면서

언니에 비해 거의 해준 게 없는 둘째에게

갑자기 미안함이 몰려 왔답니다.

 

한글은 좀 일찍 뗀 편이고,

십의 자리 수끼리의 연산 정도는 할 수 있는 터라

그 후엔 딱히 무언가를 보충해줘야겠단 생각을

별로 해본 적이 없는 거죠.

 

그러던 와중에 아이가

문제집의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 맞다! 첫째 아이 때는 문제집도 제법 풀었었지!

하는 생각이 훅 들면서

이런 저런 문제집을 기웃거리게 됐답니다.

 

많은 논란이 있긴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아이들의 연산을 위해 연산만!

주구장창 풀어대는 문제집을

아이들에게 제공하는 걸 별로 좋아하는 편이 아니라서 ;;

- 아이들도 무척 싫어하기도 하고요. ;; -

아무래도 사고력 문제집으로 눈길이 가게 되더라고요.

 

그러던 와중에 만나보게 된 게 바로

<똑똑한 하루 사고력> 교재였습니다.

아직 수학 문제집을 막 작장하고 풀어본 적이 없어서

언니가 풀다가 만 사고력 문제집을 줬더니

아이가 어려워하는 기색을 보였던 터라

교재 표지에도 나오듯이

쉽다’, ‘재미있다’ ‘공부습관 꽉!’이라는 문구처럼

무턱대고 어려운 난이도의 문제가 아닌 것 같아서

가장 마음에 들었답니다.

그리고 엄마의 바람대로

아이가 문제집을 풀 때마다

이거 재미있어!”라고 말해가며

잘 풀어내 주더라고요.

물론, 아직은 7세라서

엄마가 매일 꾸준히 하도록 푸시를 안 하다 보니

하는 날, 안 하는 날이 있기도 하고,

하루 분량만큼도 아니고 하루에 딱! 한 장씩만 하다 보니

진도가 그렇게 빨리 나가는 편인 아니지만

아이 속도에 맞게 재미있게 진행하면 되는 거니까요. ^^

요즘 똑똑한 하루시리즈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천재교육에서 나온 교재이니 만큼

표지를 넘기자마자 깔끔하게

4주 완성 스케줄 표가 똭!

사실 저희 아이는 이 스케줄 표대로

진행을 하지 못하고 있긴 하지만

1학년이라면 이 스케줄 표대로

차근차근 진행했을 것 같아요.

큰 아이도 1학년 말부터

학습 스케줄을 잡고 교재를 풀고 있는데

1년만 해본다는 생각으로

엄마가 바짝 신경을 쓰고

아이를 독려하면 아이가 금세 적응을 하고

루틴을 잡아나가더라고요.

둘째는 올 한 해는 워밍업 기간으로 잡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스케줄표대로 진행을 해보려고요.

 

그럼 구체적 구성 내용을 살펴볼까요?

먼저, 스케줄 표에 나온대로 4주 구성으로 나뉘어 있고,

각 주가 시작될 때는 이렇게 한 장짜리 만화를 통해

해당 주간동안 어떤 것들을 배우게 될지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저희집 꼬맹이는 ㅋㅋ

이것도 한 장이라며 첫 날은

이것만 읽고 끝내 버리긴 하더라고요. ;;

만화에 이어 첫째 주에 익히게 될 내용들을

워밍업 차원에서 풀어보는 문제들이 등장합니다.

첫째 주는 주로 서수를 익히는 과정이라

주로 이와 관련한 재미난 상황을 바탕으로 한

문제들이 다양하게 등장합니다.

 

그리고 이제 1일차가 본격 시작되는데요.

1일차 첫 페이지는 개념·원리 길잡이가 등장합니다.

기수와 서수를 구분하는 페이지인데요.

저희 아이가 서수를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역시, 엄마의 도움 없이 풀어보도록 하니

오답이 나오는 걸 보면 아직

확실하게 아는 건 아니었나 봅니다. ;;

1일차 두 번째 장은 서술형 길잡이인데요.

서술형 문제를 읽고 이를 얼마나 잘 이해하고

답을 찾아내는지를 알아보는 거죠.

역시 언니와 마찬가지로 ;;

답을 표시는 하고 답을 쓰는 칸에

답을 안 쓰는 아주 기초적인 실수를

둘째 아이도 역시 하네요. ;;

물론 처음부터 전혀 실수 없이

문제를 푸는 친구를 본 적은 있는데

저희 아이들을 비롯해 보통의 경우는 저학년까진

이런 것도 역시 계속되는 훈련을 통해

이런 것들을 본인이 잘 틀린다는 걸

알아가는 과정이 필요하더라고요. ;;

차마 X는 못하고 를 했는데도

역시나 화를 내는 둘째 녀석 ;;

ㅋㅋ 적당히 화도 좀 내봐야

실수가 줄어들더라고요. ;;

1일차 세 번째 고나문은 사고력·코딩문제입니다.

조금 생각을 해야 하는 문제들이 등장하는 것 같은데

아직 1주차까진 그리 어렵진 않은 것 같아요. ;;

 

여기까지가 하루 치의 분량인데요.

저희 아이는 처음 이 방법대로 할지 물어봤더니

너무 많게 느껴진다고 해서

하루 한 장씩만 진행을 했지만

아이가 얼마나 문제집을 푸는데

훈련이 돼 있느냐에 따라서

엄마가 적절히 진도 스케줄을 잡으면 되겠죠?

저희 아이는 본인이 선택한대로 매일 한 장씩 진도를 나가서

지금까지 3일차 두 번째 관문까지만 진행을 했는데요.

역시 서수 문제에선 아직 오답이 나오는 걸 보니

서수에 대한 개념이 완전히 정립된 건 아니라는 걸

확실히 알게 되는 계기가 됐답니다.

 

오답이 있기는 했지만

문제가 너무 많지도 않고,

문제 하나하나에 그림들이

거의 대부분 곁들여져 있어서인지

아이가 <똑똑한 하루 사고력> 교재는 펼칠 때마다

재미있다며 즐거워하며 문제를 풀어내서

무엇보다 만족스러웠는데요.

 

사고력 교재를 풀어본 적이 없는

아이들이라면 이 <똑똑한 하루 사고력>부터

풀어나가면 딱!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교재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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