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례로 바람 왕국의 다섯 열쇠를 찾아라!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 20
황덕창 지음, 최희옥 그림 / 자음과모음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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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으로 통하는 과학 20

비례로 바람 왕국의 다섯 열쇠를 찾아라!

글 황덕창 / 그림 최희옥 / 자음과모음 출판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 20번째 이야기

<비례롤 바람 왕국의 다섯 열쇠를 찾아라!>를 만나보았습니다.

    

이 시리즈의 전작 몇 편을 만나본 적이 있는데요.

https://blog.naver.com/taterre/222159849261

아마도 이번 이야기가 지금까지 만나본 이 시리즈 중

가장 어려웠던 에피소드가 아닐까 싶더라고요.


아이도 처음에 읽기 시작하다가

어렵다고 혀를 내두르더라고요.

그래서 인터넷에 검색해봤더니,

비례는 초등 고학년,

5~6학년이 돼야

배우는 영역이더라고요.

 

저희 아이는 현재 수학 진도가

3학년 2학기~4학년 1학기

정도 사이에 있는 터라

어렵다고 느낄 수밖에 없더라고요. ;;

이야기는 장풍이가 부모님과 함께

시골 할머니 댁으로 가는 자동차 안에서 시작됩니다.

그리고 자동차의 연비가 어느 정도니

남은 기름의 양과 남은 거리를 계산해

과연 자동차의 기름이 떨어지기 전에

주유소에 도착할 수 있을지

아빠와 계산을 해보는 것으로

몸풀기 수학 게임을 시작하는 거죠.

 

저는 자동차에 주유 경고등이 들어오면

최대한 바로 주유를 하는 편인데,

이과 성향의 저희 남편도 딱!

장풍이 아빠처럼 몇 km가 남았으니까

경고등이 들어오고 얼마를 갈 수 있고,

그러므로 오늘 집까지 가는 건 충분하고,

내일 출근길에 넣어도 되고...

뭐 이런 말들을 읊어대는데요. ;;

전형적인 문과 성향의 저는

그 소리가 참 싫고,

그냥 경고등이 들어오면

빠르게 주유를 하면 될 걸

왜 가족 모두를 태우고 불안하게 하는지

짜증만 날 뿐이었는데요. ;;

책에서 남의 아빠가 그렇게 행동을 하니

~! 이런 식으로도 아이들이 수학과 친해지고

생활 속에서 수학을 적용할 수 있게

해줄 수 있구나! ㅋㅋㅋㅋㅋ

뭐 이런 간사한 마음이 들더라고요. ;;

뭐 결론적으로 장풍이네도

주유소에 도착하기 전 기름이 떨어져서

보험회사의 도움을 받아야 하긴 했습니다. ;;

 

여튼 그렇게 한바탕 소동을 겪고

할머니 댁에 도착한 장풍이는

할머니가 가마솥에 맛나게 끓여놓으신

닭백숙으로 저녁을 먹습니다.

 

이 책은 시리즈의 제목에서 드러나듯

수학과 과학을 기반으로 한 스토리 전개가 특징인데요.

그래서 왜 가마솥 밥이 맛있는지에 대해서도

장풍이 아빠가 과학적으로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신답니다. ^^

저녁 식사 후 장풍이는 할머니 이웃에 사는

동갑 친구 하늬를 만나 서로 반가워하는데요.

이 때 갑자기 거센 비바람이 몰아치더니

순식간에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

잠잠해지는 기이한 날씨에 어리둥절하게 됩니다.

 

사실, 그 바람은 바로 이야기의 핵심을 이끌어갈

바람 왕국의 왕자 사이클론이

장풍이네 동네로 날아오는 과정에서

일어난 바람인데요.

사이클론이 공부를 안 해서

화가 난 아빠 허리케인이 화를 내서

일어난 바람이었던 거죠.

 

그렇게 장풍이와, 하늬, 사이클론이 만나게 되고

사이클론이 바람왕국으로 돌아가기 위해 필요한

5가지 열쇠를 찾는 일을 장풍이와 하늬가 돕는 과정이

이 이야기의 중심 줄거리인 겁니다.

장풍이 키와 그림자 길이의 비례를 바탕으로

나무의 길이를 재고,

연못의 깊이가 얕아 보이는 이유도 파악하고

그 연못에 사는 동식물의 특성을 지닌

유클레나의 특성도 알게 되는 과정 속에서

사이클론과 하늬, 장풍이는

서로가 알고 있거나 배웠던

다양한 지식정보들을 활용해가며

사이클론이 찾아야 할

다섯 개의 열쇠를 찾아나가는 거죠.

저희 아이도 여기까지는 어느 정도 따라가긴 했는데요.

그 다음 이야기에서부턴

복잡해서 어렵다고 포기를 하더라고요. ;; 

그 다음 이야기는

서로 다른 크기의 물통으로

정확히 요구하는 양의 물을 떠오는 방법도 찾아내고

비례의 암호로 적힌 레시피를 해독해

신비한 빵을 만들어내기도 하고,

부싯돌의 원리를 상기해가며

빵을 구워내야 하기도 합니다. 

 

과연 아이들은 이 어려운 관문을 모두 통과하고

사이클론을 무사히 바람 왕국으로 돌아가게 할 수 있을까요?

 

그 결과는

<비례로 바람 왕국의 다섯 열쇠를 찾아라!>에서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이는 비록 중도에 포기했지만

저는 그래도 서평을 쓰기 위해

끝까지 책을 봤는데요.

와우! 수알못 엄마인 저도

생각하기 싫은 아몰랑~

상태에 빠질 법한 내용들이

제법 많이 등장하던데 책 쓴 사람은

얼마나 머리가 아팠을까 생각이 들더라고요. ;;

그런데 ㅋㅋ 책날개에 적힌 작가 소개를 봤더니

아하~! 이 책을 지은 황덕창 작가님은

대학에서 수학을 전공하신 분이더라고요. ;;

몇 년 전에 업무의 일환으로 체험 수학이라는 이름을 내건

수학 그룹? 업체? 단체?;;를 접해본 적이 있는데요.

 

당시 수알못인 제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건 무척 어려웠지만

해당 단체가 아이들에게 수학을 접하게 해주는 방식이

이 책의 접근방식과 유사했던 것 같아요.

교과서나 문제집에만 머무는 수학공식이 아니라

일상 생활 속에서 그 수학 공식들이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아이들과 직접 체험함으로써

단순히 학교 성적을 잘 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수학이라는 학문이 필요하고 가치 있는 이유를

깨닫고 공감하게 해주는 콘셉트가 굉장히 와 닿았던 기억이

새롭게 떠오르더라고요. ^^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 시리즈는

각 에피소드마다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 할

수학적 배경지식이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대체로 무난하게 이 시리즈를 즐기려면

초등 6학년 과정은 진행하고 있는 친구들이

보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아니면 수학적 이해를 충분히 하지 못하더라도

책에 소개되는 수학의 개념과 생활 속 적용의 예를

맛보기 한다는 생각으로 보려면

수학을 즐기는 초등 중학년 정도의 친구들이 봐도

좋은 자극제가 돼 줄 수도 있겠더라고요. ^^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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