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듯해 3행시 초등 일기쓰기 : 중급 뿌듯해 초등 일기쓰기
뿌듯해콘텐츠연구소 지음 / 진서원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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뿌듯해 3행시 중급

초등 일기 쓰기

뿌듯해콘텐츠연구소 지음 / 진서원 출판

 

어느 집이나 마찬가지겠지만

저희 집 따님도 ㅜㅜ

엄마가 글 쓰는 일로 밥벌이를 하는 처지임에도

크게 다를 바 없이, 일기 쓰기를 무척이나 싫어합니다.

영어일기도, 한글일기도 싫어합니다.

물론 말은 잘해요.

하루 종일 떠듭니다.

귀에 정말 이명이 들리는 느낌이 들 정도로 ;;

 

하지만 흔히 학부모님들이 오해하듯

말 잘 하는 아이가 글을 잘 쓴다거나

책을 많이 보는 아이가 글을 잘 쓴다거나

적어도 저는 그런 말에 현혹되지는 않습니다.

글은 글일 뿐!


그렇다고 아직 저학년인 아이에게

강제로 글을 쓰게 하긴 뭔가 가혹한 것 같고 말이죠.

 

카더라가 아니라 직접 겪어서 알기에

글솜씨는 글을 써야 느는 겁니다.

책을 많이 보거나, 말을 많이 하면

조금 유리할 수 있을지 몰라도,

결코 글쓰기의 필요충분조건이 아님을

누구보다 잘 알기 때문에

아이의 글쓰기 습관 잡기에

늘 신경이 쓰였던 것이 사실입니다.

강요하진 않지만,

방법을 계속 강구하며

이런 방법, 저런 책 항상 기웃거리죠.

?

글쓰기는 일종의 최종 단계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글로 자신의 생각이나 공부한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수 있는 것이

사고 훈련의 궁극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려서부터 글쓰기를 훈련하고

거기에 자신감을 갖게 돼야

글쓰기가 두려워지지 않을 수 있다는 걸

누구보다 잘 알기 때문이죠.

비록 한 분야의 대가처럼 글을 쓰지 못해도

적어도 글을 쓰는 걸 두려워하거나

숨 막혀 하지 않도록 만드는 것!

그래서 어른이 된 뒤에도

글로 생각을 가다듬고, 때론 울분을 해소하고

또 때로는 글로 스스로를 정화하는 것!

그게 글을 쓰는 엄마로서 제 아이들에게 주고 싶은

선물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던 중 만난 <뿌듯해 3행시 초등 일기 쓰기>

보자마자 혹! 하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일단 책 소개만 봐도 그 기발함에

무릎을 칠 수밖에 없었죠!

 

글 쓰는 게 고역인 초등학생들에게

진짜 잘 먹힐 아이템이다! 싶었습니다. ^^

 

뿌듯해 시리즈의 초급을 만나본 적 없이

중급부터 만나봤지만,

추측컨대 초급, 중급, 고급은

제시되는 어휘들의 난이도 차이가 아닐까 싶어요.

그래서 초급은 예비초등이 된 둘째를 위해

조만간 구매를 해봐야겠다 생각 중입니다. ^^

 

큰 아이에게 처음 이 책을 보여줬을 때

아이의 첫 번째 반응은

또 뭐 쓰는 거야? 나 싫은데!”였습니다.

그래서 달래고 달랬죠.

일주일에 2,3번만 하자,

긴 문장도 상관없고,

짧은 문장도 상관 없다,

차례대로 할 필요도 없고

하고 싶은 것들만 하자!

2학년이 되기 전까지만,

겨울 방학 동안만 해보자!

    

그렇게 협상과 타협 끝에 시작을 한 지

일주일 정도가 됐습니다.

결론은 역시 협상을 하면서도 느꼈지만

하다 보니 재미있다며

앞으로 꾸준히 해나가 보겠다고

스스로 먼저 말을 해주었답니다. ^^

 

<뿌듯해 3행시 초등 일기 쓰기 중급>

100일 동안 진행할 수 있도록

100개의 3글자 단어들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원고지 형태로 구성이 돼 있어서

원고지 쓰기 연습도 할 수 있습니다.

원고지 쓰기의 기본적인 규칙은

교재의 앞부분에 잘 설명돼 있는데요.

사실 교정부호가 아닌 다음에는

기억할 것들이 몇 개 없습니다.

첫 문장은 한 칸 들여 쓰기,

물음표와 느낌표, 따옴표는 한 칸 차지,

마침표와 쉼표는 반 칸을 차지합니다.

이 말을 더 줄이면

한 문장이 원고지 끝에서 끝날 때

마침표와 쉼표만 원고지 밖에 쓸 수 있습니다.

숫자는 하나가 한 칸을 차지해도 되고

한 칸에 두 개가 들어가도 됩니다.

그 외에는 띄어쓰기를 익혀야 하는 것뿐

규칙이랄 게 딱히 없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저희 아이도 여전히 틀리더라고.

첫 술에 배 부를 리 없겠죠.

계속 꾸준히 쓰다 보면 익숙해질 겁니다.

하지만 계속 써야 익숙해지겠죠.


그래서 원고지 양식에 쓰는 것도

저는 마음에 들었습니다.

긴 문장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는 대신

띄어쓰기도, 원고 쓰기 방법도

동시에 익힐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제시되는 3글자 단어의 뜻은

맨 위에 제시가 됩니다.

맨 아랫칸에는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작은 공간이 마련돼 있고요.

그 옆에는 제시된 3글자와 관련된

꼬막 상식이 깨알처럼 들어가 있어

잘만 활용하면 일기도 쓰면서

상식도 제법 쌓아나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성에서

또 하나 빼놓을 수 없는 건 ;;

스티커 붙이기입니다. ^^

 

아이들은 또 이런 사소한 것들에

크게 호응을 하는 법이니까요.

저희 아이는 매일 차례대로

3행시를 쓰는 게 아니라

2,3회 쓰고 싶은 단어를 골라 쓰기로 했기 때문에

처음 시작할 때도 이 페이지에서 오늘 쓸 어휘를 고르고,

다 쓰고 나면 어김없이 미션을

완수한 기념으로 스티커를 붙입니다.

첫날은 스티커 붙이기를 깜빡 했었는데

2,3일째부터 스티커를 붙여나가기 시작하더니

이 스티커를 반드시! 다 채우겠다는

열의를 불태우기 시작하더라고요. ^^

 

이렇게 차곡차곡 삼행시를 써나가다 보면

삼행시를 완성하기 위해서

생각이라는 걸 하게 되고,

생각한 것들을 연결성 있는 문장으로

직접 완성해 봐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글쓰기의 기초 체력이 길러지는 거죠!

초등 저학년이나 중학년까지는

정말 이 정도만 꾸준히 해줘도

제법 튼튼한 기초체력이 길러질 겁니다.

그래서 처음 시작은 주 2,3회로 했지만,

앞으로 타이밍을 잘 잡아서 주5회로

횟수를 늘려볼 계획입니다.

그리고 서평을 쓰려고 자세히 보다가 알게 된 건데

진서원의 뿌듯해 카페에서 3행시 일기 백일장을 열고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 아이가 쓴 3행시를 꾸준히 올려

아이의 동기를 유발해 보는 것도

꾸준히 3행시 쓰기를 하는 좋은 방법이 될 것 같네요. ^^

제가 늘 주위 사람들에게 강조하는 바지만

글쓰기도 기술적 요소가 많아서

글은 쓰면 쓸수록 늘게 돼 있고,

써야만 느는 거니까요. ^^

 

아이들도 큰 부담 없이 게임처럼 느끼며

매일 꾸준히 짧은 문장들을 떠올리고

연결하고 다듬는 훈련을 해나가는 멋진 아이디어!

 

<뿌듯해 3행시 초등 일기 쓰기>!

요거! 요거! 물건입니다! ^^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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