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도전 한자퍼즐 1
큰그림 편집부 지음 / 도서출판 큰그림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한도전(無限挑戰)

한자퍼즐

도서출판큰그림 출판

<무한도전 한자퍼즐>을 만나보았습니다. ^^

우리나라 말이 워낙 한자어 기반이다 보니 한자퍼즐!

너무 유용할 거 같더라고요. ^^

요즘 큰 아이가 마침 퍼즐에도 재미를 붙여가던 중이라

다양한 한자어들을 작정하고 익히기에 제격이겠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

책 표지에 적힌대로 사자성어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 흔히 쓰이는 생활한자도 많아서

그 점이 아주 좋았어요. ^^

​표지를 넘기면 가장 먼저 머리말이 등장합니다.

그런데 ㅎㅎㅎㅎㅎㅎㅎ 이런 표기법 정말 오랜만에 만나는 거 같아요.

제가 아주 어렸을 때만 해도 우리나라 신문들이

이런 식으로 한문을 먼저 쓰고

한글을 오히려 괄호 안에 넣어 표기하는 식으로

글이 작성돼 있었던 것 같거든요.

ㅎㅎㅎㅎㅎㅎㅎ

제 연식이 너무 오래된 티가 나는 거 같기도 하고요.

여튼 그 때 이후로 정말~~로 오랜만에 보는 표기 방법이라

괜히 막 반갑더라고요. ;;

이 <무한도전 한자퍼즐>은 군더더기가 없습니다.

머리말 다음에는 책 구성 방식에 대한 설명문 외엔

다짜고짜 퍼즐부터 등장합니다.

그럼요!

퍼즐 책인데 퍼즐 있으면 됐죠! ㅋㅋㅋㅋㅋㅋ

구성은 보이는 대로 간결합니다.

왼쪽에는 퍼즐판이 등장하고요.

오른쪽 페이지에 가로열쇠와 세로열쇠 힌트문이 있어요.

그리고 두 페이지의 하단에는

각 퍼즐에 등장하는 단어의 한자들을 어찌 쓰는지 나와 있어요. ^^

저희 아이는 아직 초등학교 1학년이라서

애초에 한자어로 이 퍼즐을 풀게 할 생격이 아니었던 지라

한글로 퍼즐을 풀도록 했는데요.

아이가 구성 방식을 파악하더니 ㅋㅋ

잘 모르겠는 단어들은 아래 한자들을

잘 조합해서 찾아내더라고요.

근데 저는 그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했어요. ^^

그렇게 하면서 해당 단어가

어떤 한자로 이뤄진 건지 파악하게 될 테니까요.

저는 사실 지금 세대들이 한자를 다 잘 쓸 줄 알아야 한다곤 생각하지 않거든요. ;;

하지만 한자를 안 할 수는 없죠.

이렇게 퍼즐을 풀면서 저희 아이도 비로소 깨달았지만

우리가 쓰는 단어의 상당수가 한자 기반 단어들이니

한자를 모르면 단어의 뜻을 제대로 파악하기가 어렵고

반대로 한자를 좀 알면 처음 듣는 단어라도

해당 발음의 한자를 떠올릴 수 있으면

단어의 뜻을 유추하는데 아주 유리해지니까요.

이건 저희 아이처럼 저학년들에겐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지만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중등과정에 가면 더더구나

이런 한자를 기반으로 하는 추상어들이 쏟아지기 때문에

한자를 공부하는 것은 아이에게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하거든요.

특히, 사회, 국사 등 암기​과목을 아이들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건

한자를 도무지 모르기 때문에 교과서에 등장하는 단어들이

마치 암호처럼 느껴지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는

현직 교사의 말을 익히 들어온 터라

저희 아이는 시나브로 가랑비에 옷 젖듯이

가볍게 꾸준히 한자를 좀 일찍 공부하기 시작했답니다. ^^

아이가 이걸 풀고 나서 ㅋㅋㅋㅋㅋ

모르는 단어를 아래 한자들에서 유추해서

찾아내느라 머리에 쥐가 나는 줄 알았다고 해서 빵 터졌는데요.

ㅋㅋㅋㅋㅋㅋㅋ

그러면서도 재미가 있었대요.

가로세로 퍼즐에 요즘 워낙 빠져 잇으니까요.

엄마가 정말 제대로 골랐구나 ㅋㅋㅋㅋㅋㅋ

혼자 내심 뿌듯했습니다.

머리에 쥐가 나도록 한자들을 이리저리 조합하면서

얼마나 한자들을 자주 들여다 봤겠어요. ^^

저는 한자는 읽을 줄만 알면 된다고 생각하는 터라

그렇게 눈으로 익혀 놓는 것만으로 큰 보탬이 됐을 거라고 생각하거든요. ^^

그리고 한자 퍼즐에 나오는 한자 소개 외에도

몇몇 한자들에 대한 설명도 간단히 등장하는데요.

저희 아이는 아직 실력이 부족해서

퀴즈를 풀려면 이런 것들까지 꼼꼼히 읽어야 하니

따로 시키지 않아도 잘 읽고 풀더라고요. ㅋㅋ  

​총 55개의 퍼즐판이 등장하고 나면

이렇게 맨 뒤에는 정답지가 있는데요.

정답지는 모두 한자어로 돼 있네요. ^^

아이고 머리 아파라 ;;

아이가 다 풀고 나면

다행히 아이가 연필로 풀었으니

다 지우고 엄마는 한자로 도전을 함 해봐야겠어요. ^^

은근히 새롭게 공부가 되겠어요. ^^

 

아이가 한동안 한자공부를 등한시하고 있었는데요.

이번에 한자퍼즐을 풀어보더니

우리나라 말에 이렇게나 한자로 된 말이 많은지 몰랐다며

(엄마가 누누이 말해줬건만 막상 닥쳐서 해보니 더 잘 알겠나 봐요. ;;)

왜 자기가 한자 공부를 해야 하는지

진짜 잘 알겠다고 ㅋㅋㅋㅋㅋ

앞으로는 꾸준히 한자 공부를 하겠다고 하더라고요. ^^

이런 각성효과!

엄마는 행복하지 않을 수 없죠!

필요를 느껴서 하는 공부는

엄마가 시켜서 하는 공부와는 차원이 다른 ​

비로소 자기 공부가 될 테니까요. ​

초1 따님에겐 버거운

<무한도전 한자퍼즐>이었지만

한자 공부에 재미를 잃어가던 아이에게

좋은 자극제가 돼 주었습니다. ^^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