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신분, 그것이 알고 싶다 재미만만 한국사 15
김리라 지음, 이경택 그림, 하일식 감수 / 웅진주니어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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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미만만 한국사] 15

조선 신분 그것이 알고 싶다

김리라 글 / 이경택 그림 / 웅진 주니어 출판

 

<조선 신분, 그것이 알고 싶다>

웅진 주니어에서 내놓은 재미있는 한국사 시리즈

[재미만만 한국사] 시리즈의 마지막 편입니다.

책과 함께 책 내용을 요약해 놓은 카드도 있는데요.

아이들의 호기심을 유발하기 좋은 아이템이죠. ^^

저희 아이는 아직은 어리지만

아빠의 영향과 엄마의 취향으로 ;;

일찍부터 한국사를 접한 편입니다.

 

처음 시작은 한국사 학습 만화로

전체 흐름을 개괄하고 있는데요.

그 다음 버전으로 뭐가 좋을지 고민하다가

이 재미만만 한국사 시리즈를 봤어요.

근데 단순히 연대순이 아니라

연대를 기반으로 해서 각 시대별 주제를 정해서

책을 출판한 점이 눈에 띄더라고요. ^^

 

예를 들어 저희 아이가 읽은

<조선 신분, 그것이 알고 싶다>뿐 아니라

<매력 만점 고려 문화>

<조선의 전문가는 나야 나!>

이런 것들은 책 목차만 봐도

주제별 이야기들을 잘 모아서 정리했구나

감탄하게 되더라고요. ^^

 

그래서 제 생각엔 전체 흐름을 꿰는 책을 한 번 읽고

이 재미만만 시리즈로 다지기를 하면

금상첨화가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렇게 하면 씨줄과 날줄이 적절히 조화돼

탄탄하게 한국사 개념들이 정리가 될 것 같아요.

 

어차피 역사가 책 한 질 읽는다고

모두 이해되지도 않을뿐더러

하루아침에 전문가가 될 수 있는 영역은 아니니까요. ^^;

 

제가 <조선 신분, 그것이 알고 싶다>

아이에게 가장 먼저 권한 이유는

사실 아무래도 가장 가까운 과거 역사가

조선시대이고, 조선시대를 이해하는

굉장히 중요한 요소가 바로 신분제도에 있기 때문이죠.

 

나중에 중학교, 고등학교에 가서

제대로 한국사를 배우더라도

자잘하게 외워야 할 많은 것들이

결국은 신분제도와 관련한 것들이 무척 많기 때문에

그 시대의 신분 체계를 이해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책에서 제일 먼저 소개하는 것은

당연히 양반부터입니다.

 

양반에 대한 소개를 하는 방식도

너무 딱딱하지 않게

요즘 아이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금수저와 같은 신조어를 적절히 사용하기도 하고요.

표나 그림을 잘 활용해서 아이들이

직관적으로 이해하도록 도와줍니다.

    

글 뿐만이 아니라

삽화 하나에도 디테일한

정보들이 들어가 있는데요.

저희 아이가 이 페이지를 보고 나서

유치원에 갔다 온 동생에게

엄청 자랑을 했어요. ;;

호박 중에 못 먹는 호박도 있다!”

하고 말이죠. ^^

    

또 이렇게 양반이 사는 집들을 소개할 때도

그림만 봐도 바로 이해가 되도록

그림과 글을 잘 안배해 놓았기 때문에

초등 중학년은 물론이고,

저희 아이처럼 책 읽기가 어느 정도 수월한

초등 저학년까지도

큰 거부감 없이 한국사를

접할 수 있겠더라고요. ^^

  

저희 아이가 책을 읽으며 가장 화를 낸 부분은

바로 여성에 대한 차별 부분인데요.

여자는 공부를 할 수도 없었다는 말에

아이가 몹시 분노를 했더랬죠. ;;

그래서 제가 저처럼 딸만 둘을 낳으면

할머니가 엄마를 쫓아낼 수도 있었고,

엄마를 두고 새엄마를 또 들일 수도 있었다고 했더니

아이가 거의 기함을 하면서 ㅋㅋㅋㅋㅋㅋ

타임머신이 생겨도 조선시대로는

돌아가지 않겠다고 다짐을 하더라고요.

    

그런데 여기서도 책이 맘에 들었던 부분이 바로

처음부터 남녀 차별이 심했던 것은 아니었는데

라는 짧은 문구 하나였습니다.

~! 우리가 조선시대를 흔히

남존여비의 시대라고만 생각하지만

사실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조선 중기 이전까지는

상당히 여성들도 많은 권리를 누리고 존중받았던

기록들을 곳곳에서 만나볼 수 있죠.

  

또 하나, 책의 디테일이 눈에 띄었던 점은

바로 각 챕터 마지막 부분인데요.

각 신분을 대표하는 등장인물이

주인공이 돼서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구조인데

그 등장인물이 자연스럽게

다음 신분의 등장인물을

끌어오도록 장치가 돼 있답니다.

양반에서 중인으로 넘어갈 때는

의관을 부르는 것으로

중인 신분을 자연스럽게 끌어들이는 식이죠. ^^

  

두 번째 만나볼 계층이 바로 김의관!

즉 중인들 이야기인데요.

아이도 아이였지만

저도 아이 덕에 책을 다시 읽으며

새삼 격세지감을 느끼게 됐답니다.

조선시대 중인으로 차별대우를 받고

신분 상승의 한계에 울분을 삭혀야 했던

수많은 중인 신분들..

그 중에는 지금 이 시대에 가장 각광을 받는

직종들이 가득하니 말이죠.

기본적으로 의사도 있고요.

지금의 통역사에 해당하는

다개국어 능통자 역관도 있고요. ^^

세상일 참 모를 일입니다. ^^;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AI시대도

기존 우리가 알고 있던

수많은 직업들이 사라지고

새로운 직업들이 등장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는데요.

무작정 의사 만세! 하는 것보단

좀 더 너른 시야로 선견지명을 갖고

아이에게 다양한 꿈을 꾸게 해줘야겠단 생각을

또 한 번 하게 기도 했습니다. ^^

  

뒤이어 상민과, 천민 신분에 대한

소개도 이어지는데요.

천민은 권리도 없지만, 권리가 없었기에

국방의 의무와 같은 국민의 의무도지지 않았다는 점도

아이와 좀 더 깊이 있게 얘기 나누었던 부분이었어요. ^^

ㅎㅎ 책과는 반대로

권리를 주장하려면 의무를 다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예로 활용을 했지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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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아이가 그리스 로마 신화도 읽고

위인전들도 좀 본 편이라서

노예제도에 대한 이해가 있어서

천민에 대한 이해는 수월한 편이었습니다.

 

제가 아무 생각없이 ;;

작년에 아이에게

한국사 책을 들이민 적이 있는데요.

 

이렇게 한국사 책은

배경지식이 어느 정도는 쌓여야

이해가 가능하다는 걸 그 땐 간과를 했었죠.

 

아이에게 한국사를 접하게 하기 위해선

전래동화나 위인전, 세계 문화 등에 대한

고른 독서를 어느 정도 한 이후에

한국사를 접해줘야겠더라고요.

 

일단 전래동화를 좀 봐야

옛 시대의 삶에 대한 이해와

낯선 전통 용어에 대해 익숙해집니다.

저는 사실 전래동화가 좀 억지스럽단 생각에

안 읽히고 지나가려고 했었는데

그래서 한국사 책을 먼저 펼쳤다가

뒤늦게 다시 전래동화를 들여

아이에게 읽도록 해주었답니다. ;;

 

위인전도 마찬가지고요.

쉬운 위인전이든 난이도가 있는 위인전이든

다양한 위인전을 통해서

그 시대의 삶에 대한 배경지식이 쌓이는 게

아이에게 큰 자산이 되더라고요. ^^

 

혹시나 아이에게 한국사를

처음 접하려는 분들이 계시다면

저처럼 시행착오를 겪지 마시고

꾸준히 다양한 독서를 한 후에

한국사 관련한 책을 접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보시길 권해드리고 싶네요. ^^

 

재미만만 한국사 시리즈의 15번째 이야기

<조선 신분, 그것이 알고 싶다>

가벼운 듯 유쾌한 듯

꼼꼼히 신분제도에 대한 핵심적 내용을

잘도 정리해 놓았는데요.

 

이제 아이가 다시 조선시대에 관한 역사책을 본다면

아이의 역사 이해 폭이 훨씬 커져 있을 거란 확신이 듭니다. ^^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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