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 과학상식 : 유튜브 크리에이터 퀴즈! 과학상식 83
도기성 지음, 손영운 감수 / 글송이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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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즈 과학상식 83.

<유튜브 크리에이터>

도기성 지음 / 손영운 감수 / 글송이 출판

글송이 출판사의 [퀴즈 과학상식] 시리즈!

예전부터 궁금하긴 했었는데

이제야 만나보게 됐네요.

 결론부터 말하면 ;;

왜 다들 이걸 보는지 알겠어요.

아이가 키득키득 웃으면서

어찌나 즐겁게 보던지 ^^

이번에 만나본 <유튜브 크리에이터>편은

글송이 퀴즈 과학상식 시리즈의 무려 83번째 책인데요.

와우~ 과학에 관한한 없는 것 없이

다 소개되지 않았을까 싶은데

앞으로도 계속 나올 예정이라니 그 역시도 놀랍습니다. ^^

 앞으로 이 시리즈 계속

구해 읽도록 해줘야겠어요.

아이가 독서라고 생각하지 않고

여가시간을 잘 보낼 것 같거든요. ^^

 

그럼 책 내용을 살펴볼까요?

책은 총 3장으로 구성되는데요.

<1. 유튜브와 크리에이터>편은

그야말로 유튜브가 무엇인지,

크리에이터가 무엇인지부터

차근차근 설명을 해줍니다.

  

저도 거의 매일 열어보는 유튜브인데

ㅎㅎㅎㅎㅎ

이번에 유튜브가

‘You + Tube’라는 건 처음 알게 됐네요. ;;

 그리고 이 책이

[퀴즈 과학 상식] 시리즈인 만큼

대체 유튜브와 과학이

무슨 상관인지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는데요.

유튜브 운영에도

엄청 많은 과학들이 활용되고 있지요.

  

예를 들어 유튜브 봇이라고 불리는

인공지능이 업로드 되는 동영상 중

유해 가능성 영상들을 걸러내고 있지요.

유튜브를 보다 보면

간혹 특정 단어들을 비켜서 표현하는

영상들이 있는데요.

이 유튜브 봇에 걸러지지 않기 위해서인 것죠.

가령 코로나19라고 하지 않고

c19처럼 표현들을 많이 하죠.

  

음 그런데 좀 애매한 정보들도 있었는데요.

가령, ‘콘텐츠라는 말,

우리가 일상에서 무척 자주 사용하죠.

콘텐츠는 국립국어원에서 인정한

공식 표기 명입니다.

하지만 이게 엄밀히 따지면

콩글리시에 해당한다고 말하고 있는데요.

content가 내용이고,

contents는 목차라는 뜻이 되기 때문에

올바른 뜻이 아닌데

국립국어원에서 통상적으로 사람들이

사용하기 때문에 허용하고 있다..

이렇게 설명을 하고 있는데요.

... 글쎄요.

contents가 단순히

목차만의 뜻을 갖고 있는 건 아니라서

꼭 이렇게 단정지어도 되는지에 대해선

한 번 더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이 외에도 1장에서는

유튜브 동영상의 길이가 얼마나 돼야 할지,

크리에이터의 수입은 얼마나 되는지,

유튜브를 과연 레드오션으로 볼 것인지 등등

다양한 정보들을 재미있는 그림,

적절한 정보들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2. 크리에이터가 되는 법>에선

그야말로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한

여러 가지 유의점들에 대해서

조목조목 설명합니다.

사람들이 워낙 많이 유튜브를 하다 보니

다들 영상을 찍고, 올리는 게

별 게 아니라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하지만 정말 유명한 크리에이터 수준이 되려면

영상을 꾸준히, 정해진 시간에 올리기도 해야 하고

편집도 할 줄 알아야 하죠.

  

뿐만이 아닙니다.

사실 아직 많은 유튜버들이

걸리지 않을 거란 생각에

아직 조심하지 않는 경우들을

저도 유튜브를 보다 많이 발견하는데,

저작권에 걸리는 요소들이 무척 많습니다.

 개인 소장용이 아니고

유튜브 등에 올리는 것처럼

공공에 유포하고 상업적으로 사용하려면

사실 자막에 쓰이는 폰트조차도

가려서 써야 하고요.

사진 한 장도 온라인에서 떠돈다고

함부로 사용해선 안 되죠.

음악은 말할 나위도 없고요.

저작권법의 강화로

공중파 방송의 경우도

조심해야 하고 제약이 많은데

그래도 방송은 공공의 이익이

어느 정도 인정되는 부분이고요.

유튜브 영상은 상업 광고와

다를 바가 없는 영역이기 때문에

사실 하나하나 따지면

여러 가지로 제약이 무척 큽니다.

가령 제가 얼마 전에

창덕궁 후원 촬영을 진행한 적이 있는데요.

공익 방송임을 인정받기 전에

요구받은 촬영료는 50만원이 넘는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는 걸 알게 됐답니다. ;;

 그러니 어디 여행지를 촬영해서

유튜브 영상을 올릴 때도

엄밀히 따지면 해당 장소의 관할 기관이 어딘지,

해당 기관은 상업적 영상촬영을

어느 정도 허용하는지

등등을 모두 확인하고 허락을 받은 후

촬영을 진행해야 하는 거죠. ;;  

그리고 저도 이번에 책을 통해서

유튜브가 인기 유튜버들을 대상으로

1:1 교육도 실시한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기도 했습니다.

인기 있는 유튜버가 많아질수록

유튜브도 돈을 많이 버는 구조이니

그야말로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운영 정책인 것 같네요. ^^

마지막으로 <3. 유튜브 콘텐츠>에선

유튜브 콘텐츠들의 특징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유튜브 콘텐츠와 영상의 특징과

인기 채널들의 특징들까지 잘 분석해 놓았네요.

  

요즘 초등학생들의 꿈이

연예인보다 앞서서 유튜버가

가장 많이 선호된다고 들은 것 같은데요.

막연하게 유튜버가 부럽다,

나도 공부 안 하고 유튜버나 해볼까

생각하는 친구들이 있다면

이 책을 통해 유튜브와 유튜버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고

얼마나 많은 준비들이 필요한지를

스스로 찾고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도 좋을 것 같단 생각이 들었네요. ^^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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