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젠더 정체성은 무엇일까? 사회탐구 그림책 9
테레사 손 지음, 노아 그리그니 그림, 조고은 옮김 / 보물창고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젠더 정체성은 무엇일까?

테레사 손 글 / 노아 그리그니 그림

/ 조고은 옮김 / 보물창고 출판


  <나의 젠더 정체성은 무엇일까?>

젠더즉 성별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태어날 때부터 남성과 여성으로 나뉘는

성별에 대해 굳이 책을 쓰진 않겠죠?

네 그렇습니다.

이 책은 남성과 여성,

그렇게 이분법적으로 나눌 수 없는

다양한 젠더들의 존재에 대해 알려주는 책입니다.

굳이 어린 나이의 아이들에게

벌써 그런 세상을 알려줄 필요가 있느냐고요?

 

이 책을 쓴 테레사 손 작가님의 딸은

5살이 됐을 때 자신이 엄마가 짐작하는

그 성별이 아니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타고난 육체적 성별과 다른 성정체성을 지닌 아이들은

일찍부터 자신의 다름을 느낀다고 합니다.

그저 수천 년 동안 강력하게 내려오는

성 고정관념에 의해 아이는

혼란스러워하고 괴로워하고 의심하고 고통스러워하다가

뒤늦게 자신의 정체성을 깨닫거나 밝힐 뿐!

대체로는 일찍부터 알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부모님들도 외면할 뿐

다름을 어느 정도 짐작하게 된다고 하지요.

 

그래서 저는 어릴 때부터 이런 책을 읽는 게

오히려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내 아이가 성 정체성에 혼란을 겪고 있다면

그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서라도!

혹은 내 아이는 그런 혼란을 겪고 있지 않다고 해도

세상이 던져주는 아주 강력한 편견의 색안경을

아이가 제대로 쓰기 전에 일찌감치

다름차별이 되지 않도록!

일찍부터 세상엔 단 둘로만 나뉠 수 없는

많은 젠더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려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다양한 젠더들의 존재를 찬양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보편적이지 않다고 해서

그들에게 가해지는 엄청난

압박과 무언의 폭력은 분명코!

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내 아이가 본인이 갖고 태어난

육체적 성별과 정신적 성 정체성이

일치해서 고통을 겪는 일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을 갖고 있음을 부정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론 늘 맘의 준비를 합니다.

행여라도, 혹시라도 내 아이에게

그런 다름이 존재한다면

내가 가장 큰 상처를 주는 일은 없게 해야겠다

수시로 다짐을 합니다.

 

그래서 5살 어린 딸과

이 책을 읽었습니다.

이 친구의 이름은 루시입니다.

참 예쁜 얼굴이지요? ^^

하지만 루시가 태어났을 때 사람들은

루시가 남자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나중에 루시가 어느 정도 자란 후,

자신이 여자라고 모두에게 알릴 수 있게 됐다고 합니다.

 

이 책은 여기서 이렇게 말합니다.

루시가 태어났을 때에는 다들

루시가 남자아이라고 생각했어요.”

 

아이들이 태어났을 때 사람들은

겉으로 보이는 것만 보고

아이의 성별을 짐작한다는 거죠.

정말 조심스러운 표현이죠.

저도 남자 아이로 태어났다, 여자 아이로 태어났다 같은

단정적 표현을 쓰지 않도록 더 조심해야겠습니다.

나는 남자야! 나는 여자야!

이렇게 자신을 어느 한 쪽으로만 느끼지 않는

아이들도 존재합니다.

그 아이들은 논바이너리라고 하죠.

 알렉스가 그렇습니다.

스스로 남자이기도 하고 여자이기도 하다고 느낀답니다.

태어날 때 사람들은 알렉스가 여자라고 생각했지만,

세상 사람들이 아닌 알렉스 본인은

남자이기도 하고 여자이기도 하다고 생각하는 겁니다.

그러면 그게 알렉스의 성 정체성입니다.

 

이 책은 이걸 강조하고 있습니다.

생물학적 특성이나, 다른 어떤 무엇이 아니라

내가 어떻게 느끼는지가

젠더 정체성의 기준이 돼야 한다고요.

그리고 작가는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말합니다.

 

자기 자신으로 살아가는 일은 행복합니다.”

라고 말이죠.

 

저희 둘째 딸은 영락 없는 딸입니다.

완벽한 시스젠더지요.

생물학적 성별과 성정체성이 일치하지요.

그리고 사회적 통념에도 아주 충실한 성향을 지녔습니다.

 

하지만 큰 아이는 좀 다릅니다.

본인이 남자라고 느낀다고 말한 적은 아직 없지만

사회적 통념에는 부합히지 않습니다.

분홍보단 파랑을 좋아하고,

불편한 치마 따위보다 편한 바지가 좋다고

딱 잘라 말하는 아이지요.

그래서 저는 최대한 아의 성향을 존중해주고 있습니다.

큰 아이 옷은 가급적 블루 계통을 사주려고 하고

엄마의 취향을 많이 자제해서

(엄마는 둘째와 비슷한 성향이거든요.;;)

아이가 원하는 바지 위주로,

엄마 맘엔 안 들지만 편한 옷 위주로

골라주려고 합니다.

 

그래서 둘째와 책을 읽으면서

큰 아이의 예를 들었더니

아이가 더 수월하게 이해를 하더라고요.

세상 사람들이 성향처럼 성 정체성도

개인의 생각과 선택을 존중해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건 아마도 편견이란 게 생기기 전인

어릴 때부터 심어줘야 할 문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보다 많은 아이들과 부모님들이

<나의 젠더 정체성은 무엇일까?>를 읽어보면 좋겠습니다.

 

 

#나의젠더정체성은무엇일까?, #테레사손글, #노아그리그니그림, #조고은옮김, #보물창고출판, #젠더, #성정체성, #젠더정체성#도치맘서평이벤트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