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친구의 집 사계절 중학년문고 36
우미옥 지음, 차상미 그림 / 사계절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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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친구의 집

유미옥 창작동화집 /

차상미 그림 / 사계절 출판

제법 오래 그림책에서 글밥책으로 넘어가는

과도기를 겪고 있는 큰딸을 위해

<내 친구의 집>을 만나보았습니다

 

큰 딸은 한글은 일찍 깨친 편이지만,

아직 글자만 있는 책들에 대해 거부가 남아 있습니다.

삽화가 있어도 흑백이면 또 싫어합니다. ;;

그게 아니라도 또 책에 따라 호불호가

많이 갈라는 편입니다.

 

아직 글밥책으로 넘어갈 준비가 안 된 거라 생각하고

그림책을 권해주면 또 그림책은 시시하다고 잘 안 봅니다. ;;

그래서 책을 권해 주기가 어렵습니다. ;;

그래서 조심스럽게 건네준

<내 친구의 집>

오오~ 결론부터 말하면 대박입니다!

일단 따님이 원하는 조건들에 거의 다 부합힙니다.

더구나 이 책은 우미옥 작가님의

단편 동화들을 모은 동화집입니다.

그래서 한 편, 한 편의 이야기가 짧습니다.

아이도 펼치자마자 앉은 자리에서

뚝딱 읽어내더라고요. ^^

책에는 총 5개의 단편 동화가 실려 있습니다.

그 중 첫 번째 단편이 바로

책 제목으로 쓰인 <내 친구의 집>입니다.

<내 친구의 집>은 주인공이 지독한 감기로 3일을 결석한 후

<곧 있을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친구네 집에

수업 내용을 필기한 공책을 빌리러 가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친구네 집을 방문할 때마다 친구의 사정으로

공책을 빌릴 수 없게 되고,

친구의 소개로 근처에 사는

다른 친구, 또 다른 친구네 집을 계속 방문하게 됩니다.

그리고 결국 마지막 친구네 집에 방문해

노트를 빌린 주인공은

주인공에게 공책을 빌려주려 했으나

공책이 망가진 친구들 집을 다시 방문해

함께 공부하자고 제안하고 친구들을 데리고

집으로 돌아오는 이야기입니다.

  

그 과정에서 우미옥 작가님은

각 가정마다 다양하게 살아가는

독특한 삶의 모습들을 보여줍니다.

아무래도 그 모습은 부모님들의 직업에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친구들은 각기 다른 모습으로 살고 있지만

주인공의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우연히 시작된 눈싸움으로

기분 좋은 오후 시간을 보냅니다.

  

삶의 모습은 달라도, 성격과 취향이 달라도

친구가 될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친구는 함께 있는 것만으로도

유쾌하고 행복해지는 법이니까요. ^^

  

큰 아이가 첫 번째 이야기를 읽곤 고민하더군요.

그럼 우리 집은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

... 칠판이 있어야 하나?

그리고 모두 노트북으로

뭔가 글을 적고 있어야 할까?”

  

생각해보니 아이들은 엄마가

뭐하는 사람인지 제대로 알기도 전부터

늘 종이에 뭔가를 적어주곤 합니다.

  

특히 큰 아이는 한글 음가를 익힌 후

쓰기는 자발적이고 아주, 아주 흥에 겨운

편지쓰기로 스스로 깨친 편입니다.

요즘은 둘째가 열심히 뭔가를 써서 줍니다. ^^

그리고 큰 아이는 변함없는 장래희망이 선생님입니다.

책을 쓰는 선생님, 우주를 연구하는 선생님,

드럼을 치는 선생님 등등

선생님은 기본 바탕으로 하고 다른 무언가를 끼워넣지요. ;;

정작 엄마 아빠는 아이들이 우리 직업을 갖는 걸

전혀 원하지 않는데 말이죠. ;;

  

여러분의 가정 모습은 어떠신가요?

아이는 평소 어떤 놀이를 즐기나요?

그런 모습에서 저희처럼

부모의 직업 영향이 드러나기도 하나요? ^^

두 번째 단편의 제목은 <휴대폰 때문에>입니다.

뭐든 모자람 없이 풍족하고 화려해 보이는 연아가

어느날 휴대폰을 잃어버렸습니다.

사실은 해주가 우연히 주웠다가

며칠만 갖고 있을 욕심에

살짝 숨겨버렸기 때문인데요.

해주는 과연 연아에게 휴대폰을 제대로 돌려줄까요?

연아는 왜 휴대폰을 잃어버렸는데

한편으로는 홀가분한 마음을 느낀 걸까요?

  

해주도, 연아도 멋진 모습으로

문제를 해결해내는 모습에

아이가 본인에게도 이런 일이 생기면

연아처럼 행동하겠다고 얘기해주더라고요.

  

저희가 맞벌이 부부인지라

큰애가 초등학교에 들어가자마자

휴대폰을 장만해 주었습니다.

  

저는 아이에게 다시 한 번 신신당부를 했습니다.

학교에서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휴대폰을 갖고 자랑하거나 자꾸 꺼내지 말라고요.

견물생심!

아직 어린 친구들에겐 해주처럼

순간적으로 욕심나는 상황을

안 만들도록 배려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생각을

다시 한 번 하게 됐거든요.

세 번째 단편은 <멸치인어>입니다.

발상이 참 독특했습니다.

인어인데 멸치만큼 작은 인어라니요!

그리고 그 인어를 구해주러 가는 과정에

아이가 처한 환경도 참 애잔~합니다.

아이가 5개의 에피소드 중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얘기한 건

4번째 이야기 <인형 장례식>이었습니다.

큰아이는 애착 인형이 딱히 따로 없지만

둘째 녀석에겐 <인형 장례식>의 주인공처럼

낡디 낡은 애착 인형 하나가 있거든요.

그리고 그 애착인형도 주인공의 애착인형 꼬미처럼

점점 너덜너덜해지고 있습니다.

천 자체가 해지고 있어서 몇 번을 기웠는데

이젠 곧 수명이 다 할 것 같거든요.

  

그래서 큰 아이가 책을 읽고 나더니

우리도 둘째 따님의 애착인형인  네네의 장례식을

지금부터 차근차근 준비해보자고 말하네요.

먼저 예쁘고 반짝이는 상자가 필요하답니다.

네네는 본인 인형도 아닌데 말이죠. ;;

  

이렇게 <인형 장례식>

누군가와 아주 이별하는 일..

아이들이 조금씩 그런 이별을 받아들이고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해주는 계기가 될 수 있을 법한 에피소드였습니다.

 

마지막 에피소드는 <우리 선생님이 마녀라면>입니다.

무서운 엄마, 무서운 선생님을 만나면

아이들은 한 번쯤 상상해보게 되죠.

혹시 마귀할멈이 아닐까?’하고 말이죠. ^^

  

그런 생각에 사로잡히게 되면

상대의 모든 행동이 의심스러워보이기 마련입니다.

주인공과 주인공 반 친구들도 그랬지요. ^^

  

그래서 아이들은 선생님이 진짜 마녀인지 아닌지

여러 가지 방법을 고안해내 검증해보기로 합니다.

과연!

선생님이 마녀라는 사실이 밝혀질까요?

  

저희 아이가 책을 읽더니

마녀를 만나보고 싶긴 하지만,

담임 선생님이 마녀는 아니었으면 좋겠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무엇보다 다행히

올해 처음 초등학생이 돼서 만난 담임선생님은

마녀와는 아주 거리가 먼 모습이라고 합니다. ^^

  

누구에게나 일어날 법한 상황들,

누구나 어린 시절 한 번쯤 해보았음직한 상상들..

그런 이야기들이 씨줄과 날줄처럼 촘촘히 엮여

따뜻하고 흥미로운 단편 동화집으로 탄생한

<내 친구의 집>!

  

저희 아이처럼 글밥책 과도기를 보내는

초등 저학년, 중학년 친구들에게

특히 여학생들에게 권해주면 딱 좋을 것 같습니다.

  

저희 아이도 <내 친구의 집>과 같은 책이라면

글밥 책이라도 얼마든지 읽어보겠다고 하더라고요. ^^

   

그래서 책 뒷표지 날개에 소개돼 있는

사계절 중학년 문고 시리즈 중 하나를 콕 찍으셨습니다. ^^

<명탐견 오드리>인데요.

맘 바뀌기 전에 얼른 주문하러 가야겠습니다. ^^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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