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을 5배 높이는 3분 기억술 - 한 달 만에 기억력을 복구하는 하루 3분의 마법
이케다 요시히로 지음, 정문주 옮김 / 쌤앤파커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달 만에 기억력을 복구하는 하루 3분 마법

기억력을 5배 높이는 3배 기억술

이케다 요시히로 지음 /

정문주 옮김 / 샘앤파커스 출판


 

<기억력을 5배 높이는 3분 기억술>은  세계 최고의 기억력 마스터라고 불리는

저자, 이케다 요시히로가 지은 기적의 기억 테크닉을 정리한 책이라고 합니다.

집중력과 암기력을 동시에 높여주는 5가지 기억력 센서 훈련이 제시돼 있는데요.

1. 영어 단어가 잘 외워지는 '탐지 센서'

2. 갑작스러운 질문에도 침착하게 답하는 '분류 센서'

3. 한 번 읽은 내용을 절대 까먹지 않게 해주는 '조합 센서'

4. 사람 얼굴과 이름을 잘 외우게 해주는 '이미지 센서'

5. 메모 없이도 빠뜨리지 않고 장을 보게 해주는 '연결 센서'

이렇게 5가지가 기억력 센서라고 합니다.


 

먼저 <1장. 기억력의 비밀>에서는

기억력을 갉아 먹는 주범은 '지루함'이라고 명시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해 머릿속 기억 스위치를 작동시키는

'번뜩임'을 일깨워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그 번뜩임을 위한 '센서'만 갈고 닦아도

기억력이 좋아진다고 설명하는데요.

그게 바로 앞서 살펴본 5가지 센서인 것이죠.


<2장 탐지 센서 강화 훈련>의 부제는

'처음 보는 외국어 단어도 잘 외워진다'입니다.

와우~! 요즘 딸아이들의 무서운 영어 실력 향상으로

엄마인 저도 다시 영어 공부를 해야겠단 생각이 

불끈 솟아오르는 시기인데 꾸준히 하면

저도 정말 20년간 잊고 살았던

영어 단어들을 떠올릴 수 있게 될 지 기대가 됩니다. ^^

훈련방법도 무척 흥미진진한데요.


온라인이나 아이들 문제 등에서도 간혹 접하곤 했던

다른 모양 찾기와 숨은 낱말 찾기를 해보도록 제시돼 있습니다.

앞부분은 저는 어렵지 않게 금방 찾아냈는데요.


뒷부분으로 가니 조금씩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고요. ;;

특히 평소에도 한자에 약해서 그런지 ㅋㅋ 

이 한자 속 다른 글자 찾기는 제법 오래 걸렸습니다.


반면, 숨어 있는 단어 찾기는 

영어이거나 한글이거나 그다지

훈련이란 생각이 안 들 정도로 

저는 좀 쉽게 찾은 편이었는데요.

음.. 아이들도 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저희 아이는 아직 어려서 어휘력이 부족해서 

저보다는 오래 걸릴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3장. 분류 센서 강화 훈련>편은

'많은 분량도 한 번에 외울 수 있다'라는 부제가 달려 있는데요.

저는 평소에 사실 이 분류 센서를 잘 활용하는 편이라서

이 부분은 익숙하고 즐거웠답니다.

 

 


실전 테스트도 해보았는데요. 

실전 테스트에서 첫번째 문제는

빨간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분류하는 것이 정답이라고 명시돼 있는데,

저는 좀 다르게 답을 찾았거든요.

저는 사과와 고추, 오이 등과 같은 먹을 수 있는 식물인 채소 과일과,

이에 해당하지 않는 레드 와인을 다른 것으로 골랐는데요.

이것도 정답이 아니라고 하긴 어렵지 않을까 혼자 우겨 봤습니다. ^^


 

<4장. 조합 센서 강화 훈련>은

'한 번 외운 것은 평생 잊어버리지 않는다'는 부제를 갖고 있는데요.

세상에~ 와우~

한 번 외운 걸 평생 기억하다니,

모두의 로망이 아닐까요? ^^

 

그런데 저는 이 챕터의 실전 훈련들이

왜 기억력을 유지시켜준다는 건지는 잘 이해하지 못했는데요.

사실 그렇게 어려운 게 아니었거든요. ;;

제시된 훈련은 제각각 놓인 글자들을

올바르게 배치하는 것이었는데요. 

사실, 이건 기억력보다는 평소 어휘력이 

어느 정도 갖춰져 있느냐에 따라

차이가 크게 나는게 아닐까 ;;  

개인적으로는 그런 생각이 좀 더 들었던 챕터였습니다. 

 

<5장. 이미지 센서 강화 훈련>
이 장은 '이름, 얼굴, 제목이 바로바로 떠오른다'라는 부제가 있는데요.
아! 제가 제일 못하는 분야였습니다.
그리고 역시 실전 문제를 풀어보는 것도 무척 어려웠어요.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생각해서
정말 꼼꼼히 이것저것 살펴보고 나서 겨우 문제를 풀긴 했지만,
후루룩 보고 바로 그림을 그려낼 순 없었을 거라 확신하는데요.
앞으로 이 챕터를 좀 더 꾸준히 훈련해 본다면,
저도 세상 어려운 이름과 얼굴, 제목을 기억하게 될까요? ;;

마지막으로
<6장. 연결 센서 강화 훈련>도
사실 저는 뭔가를 기억할 때 자주 활용하는 방법인데요.
제게는 분류 센서 강화 훈련과 크게 다르지 않게 느껴지더라고요.
뭔가를 기억할 땐 나만의 덩어리로 만들어서 기억을 하고,
그 덩어리 안의 개수를 기억하면
잘 생각이 나지 않던 것도 떠오르게 되기도 하더라고요. ^^  


그러고 보니 저는 초등학교 고학년 때 잠깐이나마

기억법 학원에 다녔던 적이 있는데요.

어떻게 해서 가게 된 건지도 기억이 안 나고

몇 달 안 다니고 관두기도 했지만,

그 때 아마도 이런 기초적인

연상방법에 대해 배웠던 모양이에요.

그 때는 참 무용지물이다 생각했는데,

이 책을 보고 나니, 아 나름대로 내가 흡수해서

잘 활용해 오고 있었구나 하는 걸

무려 30여년 만에 깨닫게 됐네요 ㅋㅋ

 

<기억력을 5배 높이는 3분 기억술>

실전 문제들이 엄청 어렵지도 않고,

어떤 지식을 요구하는 것도 아니라서

아이들도 바로 도전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주말에 시간이 나면 아이들에게도 한 번 도전해보도록 해야겠어요.

기억력을 높여주는 기본적인 응용기술은

누구라도 익혀서 잘 활용하면

크게 도움을 받는 건 확실한 것 같아요.

저도 학창시절 암기과목을 거의 공부하지 않고도

거의 만점 수준으로 점수를 받곤 했는데,

벼락치기로 공부해도 기억이 났던 건,

책을 좀 많이 봤던 터라 배경지식이 탄탄했던 것 외에도

아마도 이런 기억력 스킬을

제가 적절히 활용했던 덕이 아니었을까 싶네요. ^^


아이들에게도 이 방법,

꼭~! 전수해줘야겠어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