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할 거야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일홍 지음 / 부크럼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서평

🍋제목을 봤을 때는 마냥 낭만적이고 희망적인 의욕이 보여 ‘참 핑크빛이다, 유쾌하게 흘러가겠네’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작가의 이야기를 쭉 따라가다 보니, 겉으로 보이는 예쁜 그림자 뒤에 생각보다 단단한 현실과 확고한 결심이 숨어 있어서 깜짝 놀랐습니다.

🍋“행복하게 살아도 돼?”라는 말을 ‘솔직히, 이래도 되는 걸까?’ 싶을 정도로 작가 스스로에게 던지고, 그 물음을 똑소리 나게 풀어내는 방식이 참 좋았어요. 허황된 얘기나 근거 없는 긍정이 아니라, 때로는 인정사정없이 현실을 꼬집고 타협하지 않으려는 태도가 느껴졌으니까요.

🍋행복이란 게 꼭 큰 사건이나 멋진 계기에서만 오는 게 아니라는 점을 이야기하며, 사소한 불안이나 흔들림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라는 글들이 많았어요.

🍋그중에서도 강하게 남았던 부분은 ‘지금 이 순간 내가 행복해도 괜찮다고 스스로를 설득하는 과정’에서의 단호함이었어요. 힘들 때도, 불안할 때도 “네가 느끼는 감정 자체에 괜찮다”라고 말해주는 게 참 어른스럽고 든든했습니다.

🍋그런데 이 단단함이 차갑거나 냉정하게만 다가오는 건 아니에요. 묘하게 글 사이사이에 스며든 다정함이 있어요. 마치 “너도 충분히 애쓴 거 아니냐”며 볼을 톡톡 두드려주는 기분이라고 해야 할까요? 위로를 가장한 합리화도 아니고, 현실만 강조하며 지친 마음을 더 공허하게 만들지도 않아요. 오히려 꽤 현실적이고 단호한 목소리를 내면서도, 따스하게 자신과 독자 모두를 감싸안는 느낌이었죠.

🍋새하얀 종이에 진한 잉크로 써 내려간 재치, 두 스푼쯤 얹어진 다정함 덕분에 책장을 덮으면 내일은 더 나을 거라는 희망을 보여주어 좋았습니다.

#행복할거야이래도되나싶을정도로
#일홍
#부크럼출판사
#에세이추천
#책추천
#행복이
#에세이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단단한맘서평단

*단단한 맘 @gbb_mom 의 서평단 모집에 선정되어 부크럼출판사 @bookrum.official 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