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나를 사랑하지 않았던 거야 - 나를 치유하고 더 나은 우리가 되는 관계심리학
원정미 지음 / 서사원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계시나요?

그렇다면 먼저 나라는 존재에 대해서는 얼마나 알고 계시는지요.

👫가까운 관계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내가 무엇을 배웠고 무엇을 배우지 못했는지 먼저 알아야 합니다. 즉, 메타인지를 사용해야 하는 거지요. 안정적인 관계를 만들어 가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인생에서 내 맘대로 할 수 있는 것은 오직 나의 마음과 생각, 그리고 나의 태도와 선택뿐이거든요.

👫나를 변화하고 싶을 때는 나의 불안이나 우울을 자극하는 관계, 장소, 일 등 환경을 바꾸는 것, 즉 나에게 좋은 인풋을 꾸준히 주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부정적인 감정의 기본값을 바꾸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그것이 삶의 질을 결정하기 때문이거든요. 오늘 하루의 감정 습관이 내일, 한 달 후, 1년 후의 나를 만들어 갈 거라고 믿어주세요.

👫일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중립적인 상황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것, 즉 ‘감사하기’입니다. 평범한 하루를 감사로 보내는 거죠. 이 마음은 가장 빠르고 쉽게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바꿔주거든요. 하루하루 만들어 가는 긍정적인 태도와 생각은 무거운 인간관계 고민의 무게도 줄여주고요.

👫인생이라는 산을 올라갈 때도 심리적 베이스캠프, 즉 소통이 되는 누군가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삶에 예상치 못한 비바람과 폭풍이 몰아칠 때 나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나를 지지하고, 응원하는 사람들이 나를 살릴 것이니까요. 그래서 소통은 생존입니다.

그러나 혹시 상대에게 상처를 받게 되더라도 그것은 그들의 미숙함이기에 나의 탓이 아니지만, 회복과 성장은 온전히 나의 선택이고 책임이잖아요. 내 처지가 어떠하든지 그 상황에서도 나를 위해 최선의 선택을 하는 것이 진정한 자기 사랑임을 기억해야겠습니다.

😊상대에게 받은 상처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그 근본적인 원인에는 나의 성장배경이나, 부모님의 양육환경 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연이 닿지 않는 관계를 억지로 붙들으려 하는 것보다는 지금 내 곁에 있는 사람들에게 더 많은 사랑을 주어야겠다는 생각도 했고요.

😊내가 먼저 나를 사랑해야 다른 사람들을 사랑할 수 있습니다. 나에 대한 적절한 메타인지를 가지고 편안한 마음으로 내 감정을 돌아본다면 인간관계도 이전보다는 더 수월해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서평
#나는나를사랑하지않았던거야
#원정미
#서사원
#인간관계
#심리학처방전

*서사원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