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작은 종말 ㅣ 정보라 환상문학 단편선 3
정보라 지음 / 퍼플레인(갈매나무) / 2024년 6월
평점 :
⭐️10개의 단편 중 유일하게 ‘웃기다’라는 표현을 쓸 수 있는 단편이 한 개 있었어요.
제목은 ‘개벽’으로 얼핏 거창한 소재의 이야기 같지만 사실은 어리숙한 노인들을 상대로 건강식품 아닌 건강식품을 파는 사기꾼들에게 당한 남자의 슬픔을 담고 있는 내용이에요.
직장, 자식과의 관계도 모두 잃은 그의 1년도 채 안 되는 기간이 '개벽이라면 개벽'이라는 반어법에 웃음이 피식 나면서 저도 정신 똑바로 차려야지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마음이 너무 아파 중간중간 쉬면서 읽었던 글도 있어요.
바로 ‘증언’이라는 이야기인데요, 할머니가 어릴 때 사고를 당해 하반신 마비가 되세요.
이후에 할머니는 자꾸만 비슷한 장면이 나오는 꿈을 꾸며 괴로워하셔서 인공지능의 도움을 받아 힘든 기억에 덮어 씌우려고 치료를 받습니다.
실제로 할머니는 국가 폭력의 피해자 셨고, 사고 당시에 지켜주지 못하고 혼자 살아남아 미안했던, 어느 여자아이에 대한 마음이 과거 시대 배경과 맞물려 할머니의 꿈에 등장했던 거였어요.
십수 년이 지나도 몸에 남은 상처보다 지울 수 없는 아픈 기억이 오래 남는다는 사실에 슬픈 마음이 들었어요.
⭐️젠더 이야기, 기계에게 정복당하지 않기 위해 인간이 벌이는 사투, 옳다고 믿는 것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건 투쟁, 죽음에서 삶을 지키기 위해 후손에게 문자를 남기는 이야기들은 모두 불안하고 고독하고 외로웠어요.
하지만 반감이 들지 않고 이해가 가능했던 건 그 안에 우리의 이야기들이 녹아 있어서였기 때문이었어요.
남과 여의 이야기, 인간의 존엄성, 부당한 일을 개혁하기 위해 노력한 사람들, 후대에 대한 사랑은 보편적인 소재이기 때문이죠.
⭐️몰입도가 높아 여름의 더위를 날려보시기에 딱 좋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서평
#작은종말
#정보라
#우주서평단
#퍼플레인 @purplerain.pub
*우주 @woojoos_story 님께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