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탄 사회 만화교과서 5-2 기탄 만화교과서
강진수 지음 / 기탄출판 / 2006년 8월
평점 :
품절


안녕하세요. 저는 오늘 이 기탄사회 만화 교과서를 읽고 신라 시대 해상 무역을 장익한 장보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장보고는 제가 처음 모르고 이름만 알고 있었을 때 그냥 장보고가 이순신 장군처럼 훌륭한 바다를 지키는 장군인 줄 알았는데 오늘 이 장보고가 무엇을 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장보고는 '궁복', '궁파', '활보' 와 같은 여러 이름으로 불렸습니다. 이는 모두 활을 잘 쏘는 사람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나도 그렇게 생각했다,)장보고는 신라 시대 때 평민이었기 때문에 성이 없이 궁복으로 불렸습니다. 그러다가 중국으로 건너가서 장보고라는 새로운 이름을 얻게 되었던 것입니다.  

내가 생각하기에는 장보고가 그렇게 대단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최초로 바다에서 무역왕으로 불릴정도로 바다에서 무역을 최초로 한 사람이므로 이 책을 읽고 생각할 때는 가끔 대단하다고는 생각은 한다. 

장보고는 청해진을 기지로 삼아 신라, 중국, 일본을 잇는 바닷길을 뚫었습니다. 그 덕분에 신라는 금은 세공품, 인삼, 말, 모피들을 여러 나라로 수출하였으며, 당나라와 아라비아로부터 다양한 기술과 문화를 받아들일 수 있었습니다. 

당시 당나라에서 들여온 것으로는 불경과 역법, 도자기, 은기, 화폐, 차들이 있었고, 아라비아에서는 보석, 유황, 유리 제품들을 들여왔습니다. 이 가운데 당나라의 도자기는 아주 인기가 있었는데, 특히 워주에서 만들어진 도자기는 매우 비싼 값에 팔렸습니다. 

이것을 눈여겨본 장보고는월주의 도자기 기술자를 직접 신라로 데려와 도자기 만드는 기술을 가르치도록 하였습니다. 그 뒤로 신라에서도 당나라의 도자기 못지 않은 훌륭한 도자기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장보고는 여러 나라와의 활발한 무역을 통해 동아시아의 문물 교류에 이바지하고, 신라를 바다 무역의 중심지로 만들었습니다. 

나는 이 책을 읽고 장보고에 대해서 많은 것을 알았다. 역시 책은 역사들과 지식들을 아주 많이 알려주는 것 같다. 그리고 이 책을 쓰므로서 내가 더 똑똑해 지는 것 같았다. 마지막으로 장보고가 신라를 바다 무역의 중심지로 만든 것이 나는 장보고가 존경스럽게 여긴다. 역시 장보고는 신라 바다 무역이 중심지로 만든 최초의 무역위인인 것 같다. 그럼 안녕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