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고대의 자연철학부터 현대물리학까지의 발전 과정을 다루며, 이론들의 핵심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쓰여져 있습니다. 고전물리학에서는 뉴턴의 만유인력의 법칙과 관성, 운동 등을 다루고 있으며, 이후 상대성 이론과 양자역학의 등장으로 물리학의 패러다임이 변화에 대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상대성 이론은 아인슈타인의 특수 상대성 이론과 일반 상대성 이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수 상대성 이론은 빠르게 움직이는 물체 간의 시간과 공간의 변화를 다루며, 일반 상대성 이론은 중력의 영향을 설명합니다.
양자역학은 입자와 파동의 이중성, 불확정성 원리, 편향성과 얽힘 등의 개념을 다룹니다. 이 이론은 원자와 그보다 작은 입자들의 동작을 설명하며, 슈뢰딩거의 고양이와 같은 사고실험으로 유명해졌습니다. 양자역학은 현대 과학과 기술의 기반을 이루는 핵심 이론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이론들을 실생활과의 관련성을 강조하며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GPS와 같은 정확한 위치 측정에는 상대성 이론과 양자역학의 원리를 모두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합니다. 또한 휴대폰, 컴퓨터, 반도체 등과 관련된 원리를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리학에 대한 관심이 있는 독자들을 위해 쉽게 읽히는 스타일로 작성되었습니다. 어려운 개념들을 다루지만 신비롭게 생각하지 않고 이해할 수 있다는 격려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들이 물리학의 세계를 흥미롭게 탐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종합적으로 이 책은 물리학의 발전 과정과 주요 이론들을 알기 쉽게 소개하는 동시에, 독자들에게 실생활에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론들을 실제 응용에 적용할 수 있는 힘을 줍니다.
이 책은 깊이있는 내용보다는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실험과 예제를 들어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물리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알고 싶은 친구들이 읽으면 좋은 책입니다.
물리학으로 인해 컴퓨터가 탄생하였고, 미래에도 굉장한 쓸모를 보이는 학문입니다. 우리가 사는 지구를 이해하는 법칙을 설명해주고, 빛의 속성을 이해함으로써 레이저를 활용하게 되었고, 에너지의 개념을 바탕으로 발전소를 짓고, 입자의 세계를 탐구하는 가속기를 만들어내어 과학의 발전을 가속합니다. 어렵지만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되어 있기에 더 알고 싶다는 호기심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