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단기 투자의 비밀 - 세계트레이딩월드컵 신기록 보유자의 마켓 사이클과 최적의 타이밍 매수법
래리 윌리엄스 지음, 이은주 옮김, 성전 감수 / 이레미디어 / 202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투자자는 수익으로 증명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래리 윌리엄스는 세계 트레이딩 월드컵에서 1만 달러를 110만 달러로 만든 신기록 보유자입니다. 그의 투자 기간은 60년 동안 시장에서 살아남았고, 수익률로 증명하였습니다.

성공한 투자자에게서 언제 사고파는지 얼마를 배팅하고 리스크 관리를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이 책에서는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줍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저렴한 가격의 역발상 분산투자를 선호하지만 투자에는 정답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레이엄과 워런 버핏 또한 차트 및 변동성, 트레이더들의 관점에서 그들의 심리적인 부분을 충분히 이해하며 투자하고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적을 알아야 이길 수 있듯이 모든 투자 대가들의 방법과 잘 혼합하여 자신의 기준과 원칙을 만들어 투자한다면 강력한 무기를 가지고 있는 투자자가 아닐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성공한 투자 대가들의 공통점이 있다고 마음으로 이 책에서 배울 점을 요약해 보았습니다.

- 자신이 참여하려는 게임에 승산이 있기만 하면 된다. <확률적 사고에 기반한 투자>

- 일관성 있는 원칙을 유지해야 유리한 게임을 할 수 있다. <원칙을 철통같이 지키는 투자>

- 상승 추세인 주식을 너무 빨리 팔지 마라. <작은 수익에 쉽게 매도해버리는 투자>

- 충분한 시간과 인내심을 갖고 정보를 알아낸 후 매도해도 늦지 않다.

- 기술적 차트 분석의 핵심은 추세이다. 차트를 아예 보지 않고 투자하는 것도 위험하다.

- 단기 투자에서도 마찬가지로 주기는 반복적으로 이뤄진다. 사람의 심리는 똑같이 반복된다.

- 추세가 없으면 이익도 없다. 장기 투자도 마찬가지로 상승 모멘텀과 상승추세를 장기간 받고 있어야 된다.

- 사람들은 욕심이 생겨 생각보다 빨리 매도한다.

- 60년간 투자하면서 꾸준한 수익의 비결은 일관성과 원칙이었다.

- 하락하고 있을 때 가격이 조금 떨어졌다고 싸다고 매수하면 안 된다. 반등의 신호가 없다면 감으로 예측으로 싸니까 무턱대고 매수하는 것은 위험하다.

- 자금 관리 즉, 리스크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한다. 한 번에 모든 것을 잃을 수 있기에 자산 배분과 시장에서 아웃 되지 말아야 한다.

- 매매로 파산한 사람의 공통점은 시장을 두려워하지 않았고 자만했다는 것이다.

- 적당한 두려움과 자신감에서 용기와 배짱이 나온다.

- 일관되고 타당성 있는 접근법이 필요하다.

이 책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백테스팅 한 결과 자료를 계속해서 보여주며 검증해 줍니다. 차트 투자와 퀀트투자 그리고 타이밍에 대한 거부 반응이 많은 가치 투자자분들도 하나의 생각에 매몰되는 것은 위험하므로 이러한 생각으로 투자하는 트레이더와 투자법도 있다고 알고 있다면 또 하나의 무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성공은 타고난 재능이 아니라 끊임없는 교육과 실천의 결과이다

최근 실질적으로 검증된 투자자들의 공통된 얘기는 수익을 길게 가져가라고 합니다. 이 책에서도 "추세는 시간의 함수다"라는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또한 이익을 길게 가져가기 위해서는 상승 추세냐 하락 추세냐는 이러한 부분을 알아야 될 필요가 있으며 추세에 대한 부분은 조금만 공부하고 관심을 가지면 알 수 있다고 합니다.



래리 윌리엄스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13장에 나오는 자금 관리입니다. 무계획적으로 이 시장에 참여하면 반드시 큰 좌절을 맛보게 되므로 자신에게 맞는 자금 관리법 즉 리스크 관리와 손실이 났을 때 감당할 수 있는 범위에서 관리하고 대비해야 됩니다. 가치 투자 공부를 하면서 크게 생각하지 못했던 트레이더들의 전략과 전술, 그리고 변동성 돌파에 대한 부분을 읽으면서 내가 적용해서 투자해야지라는 부분보다는 내가 투자한 기업의 가치와 상관없이 주가가 움직이는 이유와 모든 시장 투자자들의 각기 다른 생각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주식시장의 참여자들의 마음가짐은 투자일까 투기일까 생각해 보면 기업을 바라보고 동행한다는 마음으로 투자하는 사람들과 심리에 따라 추세, 세력의 영향을 받으며 참여하는 투기자들이 함께 참여하며 경쟁과 공생하는 곳이 주식시장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모든 사람들에게 배울 점은 있다고 생각하기에 이 책에서 래리 윌리엄스의 당부하는 말들을 깊게 새긴다면 현명한 투자자가 되는 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을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