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 마켓 2023 - 2023년, 부의 재분배가 일어난다
이한영 외 지음 / 페이지2(page2)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읽을 책을 선정할 때 저자가 누구인지를 우선적으로 꼭 살펴봅니다. 나쁜 책이란 없지만 많은 시간을 내어 에너지를 쏟으며 읽어 가는 소중한 우리의 시간을 이왕이면 좋은 책, 좋은 저자가 쓴 책을 읽으려고 그분들이 지금까지 하셨던 얘기들이나 글들이 우리에게 많은 생각과 인사이트를 주는지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책을 읽는 행위가 생각을 하기 위한 행동이라고 생각해요~

미스터마켓 2023은 다섯 분의 핵심 내용과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겹치지 않다 보니 한 권의 책을 읽으므로써 5권의 책을 읽은 효과를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5섹터로 나뉘다보니 짧지만 강렬합니다. ㅎㅎ)

다 읽고 나니 올바른 투자자의 자세, 23년을 준비하는 우리들이 생각해야 될 것들, 미처 생각하지 못하고 맞이할 뻔했던 것들을 다시 깨우치게 해주는 책이었습니다.

 
 

이한영 저자님 ; 2022년을 뒤돌아 보며 우리는 매 순간 최선의 선택을 하려고 노력을 했음에도 올해만큼 다양하고 많은 이슈들로 인해 상당히 어려운 투자를 했던 한 해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투자에 있어 한 해를 뒤돌아 보며 복귀해보는 것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스스로에게 실수를 인정하고 겸허히 받아들이는 자세가 성공하는 투자자로써 가기 위한 중요한 자세가 아닐까하고 생각합니다.

오종태 저자님 ; 트레이드 마크인 복잡계에 대해 복잡한 세상의 이치와 연결하여 우리에게 시장을 바라보는 자세에 대해 생각하게 합니다. 복잡하게 엮여져 있는 투자시장에서는 예측이 힘들므로 여러 가지 가설을 세우고 대응을 하는 자세와 리스크를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습니다.

주식 투자에서 착안점 3가지 펀더멘탈, 유동성, 센티멘털(심리)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며 투자 전략을 짜보는 것이 우리가 23년에 해야 될 투자 방안이라고 생각해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22년보다 23년,24년이 투자 난이도에서는 더 어렵지 않을까 생각하며 대응하려고 합니다.)

강영현 저자님 ; "리세션의 뜀틀을 밝고, 스트롱 바이가 온다" 제목이 강렬하여 숨은 의미들이 있을까 하고 유의 깊게 읽어보았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예측하듯 23년 경기 침체에 대해 차분히 받아들이고 준비하는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의 부의 재분배가 일어나는 중요한 시기라고 얘기합니다.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과 기업별 종목 장세가 일어나기에 실적을 꾸준히 체크하여 주도주를 찾는 것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열심히 23년 주도주가 어떤 섹터에 어떤 기업이 두각을 보일까하고 열심히 기업을 분석하고 공부에 매진하다 보면 각자 이 기업이라고 생각하는 기업이 있을 것입니다.)

정채진 저자님 ; 개인적으로 너무 좋아하는 분입니다. (여기서 이러면 안 되는데,, 죄송) 저는 항상 주식투자를 할 때 내가 기업을 인수한다, 기업을 산다라는 마음으로 투자를 하려고 합니다. 지금 이 기업을 이 가격에 인수했을 때, 미래 매출과 영업이익이 얼마가 나며 성장성이 꾸준할까?라는 의문에서 매출과 영업이익은 2~3년의 얼추 비슷한 예측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성장성에 대해서는 예측이 틀리는 경우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표가 ROE입니다. 정채진 프로님은 기업이 돈을 벌어들이는 구조의 결과물이 ROE라고 합니다. 꾸준히 ROE를 유지할 수 있는 기업을 찾아 투자할 수 있다면 정말 좋은 투자자가 되지 않을까요? 모두가 알지만 간과하고 쉽게 생각해버리는 ROE 분석을 통한 투자법에 대해 사람들의 여러 가지 견해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중요한 것은 자기만의 여러 투자 기법 중에서도 주식을 그저 종이를 산다라는 마음이 아닌 기업을 인수한다 라는 마음을 가지는 것은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염승환 저자님 ; 결핍에 대한 화두로 중국 제조업 결핍, 에너지 결핍, 성장 결핍에 대해 산업과 기업에 대해 마치 보고서를 보는 듯한 자세한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위의 3가지 결핍 외에도 우리 주변에 우리가 잘 아는 분야에서 결핍이 있는 것들을 생각해 보고 공부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저도 메타버스, 자율주행 자동차, AI 인공지능 분야가 지금은 아니지만 우리의 미래에 없어서는 안 될 ,, 이용하지 않으면 도태되고 뒤처지는 불편함을 가져올 거라는 생각으로 조금씩 계속해서 공부를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현재와 올해, 내년의 닥쳐진 상황에서 우리에게 오는 결핍에 대해 생각해 보고, 미래 다가오는 세상에 뒤처지지 않으려는 마음으로 투자 공부와 미래를 같이 준비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