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 - 제10회 문학동네소설상 수상작
천명관 지음 / 문학동네 / 2004년 12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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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동네 소설상 제10회 수장작 = 고래




흥미롭게 읽다가 몰입된 어느날 저녁 마지막 페이지가 단숨에 넘어갔다.




참여하고 있는 독서모임 그룹에서

많은사람들이 추천한 책이었고,

특히 한분은 이렇게 까지 말했다.




"만약 지금까지 읽은 소설 중 딱 1권만 마지막으로 읽고 생을 마감한다면 천명관의 고래를 읽겠어요."




이정도의 극찬이 있을 수 있을까?




휘리릭 휘리릭 무슨 문체인지 잘 모르겠으나,

구어체이면서 무성영화의 변사가 말하는 방식으로 말하는 듯한 서술방식은

깊은 몰입감과 여운은 만들었다.




작가가 만들어낸 인물에 깊이 몰입하여 동질감을 느끼고

그들이 마음아팠을 상황에 함께 공감하며 나도 아픈듯 느낀다면,

그 작가는 충분히 성공했으며

명예로운 상을 수상할 만큼 업적을 이룬것임에 틀림없다.




그런인물 중 특히 이 케릭터가 하나가 매우 인상깊다.

등장 할 때마다 같은말의 반복이 지겹지 않고 오히려 구수하게 흘러가던 "칼자국"이 그렇다.




"희대의 사기꾼이자 악명 높은 밀수꾼에 부둣가 도시에서 상대가 없는 칼잡이인 동시에 호가 난 난봉꾼이며 모든 부둣가 창녀들의 기둥서방에 염량 빠른 거간꾼인 칼자국은 ......"




비현실적인 낭만주의 문학관에 등장하는 어린시절 보던 청춘만화 주인공 "까치"같은 인물

자신의 인생을 걸고 사랑한 여인에게 혼자 배신당했다고 느끼고(???),,, (바보같이)

비슷한 낭만적인 사랑을 대체할 다른 대상을 "금복"에게서 찾았으나

결국 이루지 못하는 권선징악의 형태의 결말을 맞이하는 낭만주인공

(나는 이런 케릭터에게 자주 몰입된다)




무척이나 재밌게 읽었고, 책읽는 친구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으로 생각하고 있다.







그리고 문학동네 소설상 작품 캐비닛도 읽어보았는데,

고래는 10회 수상작, 캐비닛은 12회 수상작이다.

그런데 이 둘의 책이 비슷하다고 느껴진다.




파격적인 전개도 그렇고 황랑하고 쓸쓸한 마무리도 그렇다.

우리나라 소설에는 왜이렇게 비극이 많은걸까???

어쩌면 나만 비극이라 생각할 지도 모르겠지만




글을 읽었으면 글을 남기는 것이 당연한 것.

이렇게 생각해야 뭔가 남기는 독서를 할 수 있겠다.

이것도 끈기있게 계속 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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